매일신문

"새우튀김 1개 환불해줘" 집요한 요구와 항의…업주 뇌출혈로 사망

쿠팡이츠, 업주 쓰러진 뒤에도 계속해서 전화…"조심해달라"

MBC보도화면 캡처
MBC보도화면 캡처

'새우튀김 1개'에 문제를 제기하며 집요한 환불 요구 및 항의와 배달앱 회사의 압박 끝에 50대 업주가 쓰러진 뒤 3주만에 쓰러져 끝내 사망했다.

서울 동작구에서 김밥 가게를 운영하는 50대 여성 A씨가 한 고객의 항의와 배달앱 회사의 압박에 시달리다 지난달 뇌출혈로 쓰러져 끝내 목숨을 잃었다고 20일 MBC가 보도했다.

사건의 발달은 배달앱인 '쿠팡이츠'를 통해 김밥과 만두 등을 시켰던 B씨가 주문 다음날 새우튀김 3개 중 1개의 색깔이 이상하다며 1개 값인 2천원을 환불해달라고 요구하면서 시작됐고, 두 사람 사이에는 말다툼이 벌어졌다.

당시 A씨는 B씨의 전화를 받고 눈물을 보였다고 한다. 직원은 A씨가 가게 화장실에서 울었다며 "너무 속상해 했다"고 전했다.

A씨는 이후 쿠팡이츠 측에서 전화를 걸어오자 "(B씨가) '세상 그따위로 살지 마, 부모가 그렇게 가르쳤어'라고 계속 말했다. 아무리 장사를 하고 있어도 그건 아니지 않느냐"라고 호소했다. 그러나 B씨는 A씨가 먼저 반말을 했다며 항의했고, A씨는 결국 사과와 함께 새우튀김 값을 환불해줬다.

B씨의 항의는 환불을 받은 뒤에도 그치지 않았다. 그는 배달앱 업체를 통해 시킨 음식 전부를 환불해달라고 요구했고, 앱 리뷰에는 '개념 없는 사장'이라는 댓글과 함께 별점 1점의 혹평을 남겼다.

이후 쿠팡이츠 측은 여러차례 A씨에게 전화를 걸어 "고객이 다시 한번 통화를 해야겠다고 한다", "(고객이) 기분이 안 좋아서 주문 건을 전체 다 취소해달라고 한다"며 B씨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쿠팡이츠 측과 통화를 하던 중 A씨는 쓰러졌고, 병원에 실려갔다. 심지어 쿠팡이츠 측은 A씨가 쓰러져 사경을 헤매는 중이라고 알렸는데도 "동일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전달해달라", "추후에 좀 조심해달라"며 계속 연락해왔다.

통화 녹취록에는 가게직원이 "전화를 받고 바로 쓰러졌다"고 상황을 설명하는 데도 쿠팡이츠 측에서 "동일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사장님께 전달해달라"고 요청하는 내용이 담겼다. 직원이 "전화를 못 받는다. 깨어나지 않아서 정신도 없다"고 재차 말했지만, 쿠팡이츠 측은 "전달 부탁드리겠다"며 "추후에 조심해달라"고 했다.

A씨는 입원 3주 뒤 끝내 세상을 떠났다.

유족들은 평소 A씨에게 별다른 질환이 없었다며 그의 사망이 직전의 고객 항의와 쿠팡이츠 측의 압박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