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화이자 백신 선입금說…대구시·메디시티 "절대 아니다" 일축 [전문]

3천만명분 논란 정면 반박…市 "백신 도입 집행 예산 없어"
메디시티 "대응할 가치조차 없다"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한 대구시의사회, 메디시티대구협의회 관계자들이 31일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촉구하는 공동 담화문을 발표한 뒤 시민들에게 백신 접종 참여를 간절히 호소하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채홍호 행정부시장, 민복기 대구시의사회 부회장, 차순도 메디시티협의회장, 권영진 대구시장, 김신우 감염병관리지원단장, 정홍수 대구시의사회장, 이중정 이상반응전문가위원장. 대구시 제공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한 대구시의사회, 메디시티대구협의회 관계자들이 31일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촉구하는 공동 담화문을 발표한 뒤 시민들에게 백신 접종 참여를 간절히 호소하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채홍호 행정부시장, 민복기 대구시의사회 부회장, 차순도 메디시티협의회장, 권영진 대구시장, 김신우 감염병관리지원단장, 정홍수 대구시의사회장, 이중정 이상반응전문가위원장. 대구시 제공

대구시와 메디시티대구협의회(이하 메디시티)가 정부에 도입을 주선했던 화이자 백신 3천만명분과 관련한 '선입금설'에 강하게 반박하는 등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선입금이 사실이면 대구시와 메디시티가 해외 무역업체에 '사기'를 당한 것으로 엄청난 후폭풍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4일 정부 관계자들이 잇따라 방송을 통해 '선입금'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자극적인 말을 쏟아냈다.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질병관리청 감염병 위기대책관리위원회 전문위원인 엄중식 가천대학교 감염내과 교수는 "만약 계약금이 건너갔다면 사기를 당한 것"이라고 발언했다.

배경택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대외협력총괄반장도 같은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선입금설에 대해) 대구시에서 확인해야 될 텐데, 선입금을 하진 않지 않았을까 싶지만 확인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구시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백신 도입과 관련하여 대구시에서 집행한 예산은 전혀 없다"고 선입금설을 강하게 부인했다.

차순도 메디시티 회장도 매일신문과의 통화에서 "종교를 걸고 맹세컨데 선입금은 없었다"면서 "논란에 대해 일절 대응할 가치조차 없다"고 일축했다.

당초 메디시티는 기존 확보한 세계적인 교류망을 활용해 화이자 백신 공동 개발업체인 독일 바이오엔테크를 통해 미국 화이자 백신을 추가로 들여올 수 있는지 가능성을 타진해왔다.

이 사실이 언론에 공개된 이후 정부는 "정상 경로가 아니다. 진위 여부가 의심돼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고 3일 결론을 냈다. 한국화이자제약도 "불법 거래로 파악되며 필요할 경우 법적 조치를 단행하겠다"고 밝히면서 사태는 일단락되는 듯했다.

하지만 선입금설이 불거지면서 논란이 숙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대구시는 "백신 도입의 성공 여부를 떠나 백신 접종을 통해 코로나19를 조속히 벗어나도록 하려는 선의에서 보여준 대구 의료계의 노력은 존중돼야 한다"며 "그럼에도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한 위험천만한 사기극' 등으로 폄훼한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화이자 백신도입」 논란에 대한 대구시 입장문 전문.

최근 대구 의료계를 대표하는 「메디시티대구협의회」에서 추진한 화이자 백신도입이 논란이 되고 있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특히,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대변인 성명에서조차 기본적인 사실관계에 기초하지 않고 '대구시의 가짜 백신 해프닝은 대한민국의 국격을 평가절하시킨 사건'이라는 요지의 브리핑을 하는 등 백신도입의 성공여부를 떠나 지역 의료계가 선의에서 한 노력을 왜곡하고 폄훼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첫째, 이번 백신도입 노력은 대구광역시 차원에서 추진한 것이 아니라 대구의료계를 대표하는 「메디시티대구협의회」에서 정부의 백신도입을 돕기 위하여 지난해 12월부터 추진한 것입니다.

대구광역시는 4.27.(화)「메디시티대구협의회」의 추진상황을 전달받고, 백신도입 문제는 중앙정부의 소관사항이므로 보건복지부와 협의할 것을 권고하였고, 백신도입과 관련하여 대구광역시에서 집행한 예산은 전혀 없습니다.

둘째, 「메디시티대구협의회」는 지난 4.29.(목), 5.30.(일) 등 두 차례에 걸쳐 보건복지부 관련 공무원들을 만나 그간의 진행상황을 설명하고 관련 자료를 전달하는 등 중앙정부와 협의하였고, 보건복지부의 권고에 따라 대구광역시장 명의의 구매의향서를 「메디시티대구협의회」에 작성하여 준 바 있습니다.

셋째, 백신도입의 성공여부를 떠나 백신접종을 통해 코로나19를 조속히 벗어나도록 하려는 선의에서 보여준 대구의료계의 노력은 존중되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한 위험천만한 사기극' 등으로 폄훼한 것은 유감스러운 일입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