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 집단감염에 대학가 술렁, 대구권 대학은?

총학은 대면 강의 반대…집단 감염 번지며 전국 대학가 화들짝
대구권 대학들 대부분 대면·비대면 병행 강의, 학사 일정 재공지 없어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 전경. 부산에서만 3개의 캠퍼스를 운영 중인 동아대는 법학전문대학원과 국제관 등을 부민캠퍼스 내에서 운영 중이다. 동아대 제공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 전경. 부산에서만 3개의 캠퍼스를 운영 중인 동아대는 법학전문대학원과 국제관 등을 부민캠퍼스 내에서 운영 중이다. 동아대 제공

부산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에서 21일 추가로 3명이 더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아 동아대발(發) 확진자가 12명으로 늘었다. 부산지역 대학을 넘어서 전국적으로 교내 연쇄 감염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21일 부산시에 따르면 확진자는 지난 19일 이 대학에서 처음 확진된 A(부산 366번)씨와 같은 과 학생들(부산 379~381번)이다. 이로써 동아대 부민캠퍼스 관련 확진자는 현재까지 12명에 달한다.

2학기 들어 대면 강의로 추제를 전환하고 있는 대학가는 비상이 걸렸다. 전국 대부분의 대학이 지난 학기 비대면 수업을 이어온 터다. 학생반발, 최소한의 실습 수업 진행 등의 이유로 언제까지고 학교 문을 걸어 잠글 수 도 없는 탓이다.

대구지역 대부분 4년제 대학도 기존에 발표했던 수업 운영 계획을 유지할 방침이다. 동아대발 집단 감염으로 방역에 고삐를 바짝 죄되, 학사 일정 변경은 없다는 것. 대구 지역 대학 대부분은 강의 규모, 이론·실습별 대면·비대면 강의를 병행하고 있다.

경북대는 최근 공지한 '2학기 수업 운영 조정 2차 계획'에 따라 21일부터 실험·실습·실기 수업에 한해서는 대면 강의로 전환한다. 개강 8주 차인 다음달 19일부터는 수업 수강생의 규모에 따라, 대면, 비대면 강의를 혼합 운영 계획이다. 영남대도 다음달 16일까지 비대면 강의를 유지한다. 단 실험·실습·실기 수업은 기존처럼 대면으로 진행한다. 대구가톨릭대학교와 대구대 역시 지난 14일부터 수강인원별 대면·비대면 수업을 병행하고 있다.

다만 학생들의 불안과 우려는 계속되고 있다. A(24·영남대 3) 씨는 "지난 학기 집에서 공부하면서 학습 효율도 많이 떨어졌다"며 "학교를 가는 것은 반가운데, 워낙 대규모 인파가 몰리고, 학식, 동아리방, 잡카페 등 다중 이용시설이 많아 감염이 불안하다"고 밝혔다.

B(23·경북대 4) 씨도 "어차피 취업 스터디를 하려면 대면 모임은 불가피하다"면서도 "대면·비대면 강의를 나누는 기준이 35명인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그냥 보여주기식 대안이 아니냐"고 지적 했다.

한편, 보건당국은 동아대 부민캠퍼스 내 기숙사, 동아리, 학과 수업 등 A씨와 접촉한 접촉자만 최소 500명을 넘어서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실화한 집단 감염 사례에 학생들의 반대에도 대면 수업을 진행한 대학을 비판하는 의견이 빗발치고 있다.

동아대 총학생회가 지난 14일 재학생 4천946명을 대상으로 2학기 희망 수업 방식을 조사한 결과 비대면 수업을 선호한다는 답변을 한 사람은 2770명(56%)에 달했다. 대면 수업을 선호한다는 응답자 비율은 5.65%(277명)에 불과했다.

동아대는 2학기 수업을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 등 혼합수업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에 따라 지난 14일부터 대면 수업을 시작했다. 이후 17일 재학생 한 명이 코로나19 확진자와 동선이 겹치면서 당일 모든 대면 수업을 휴강했다가 해당 학생이 음성판정을 받자 다음날 부터 다시 대면수업을 진행했다. 동아대는 지난주까지 전체 수업 중 절반을 대면 수업으로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대 학생들은 커뮤니티 등에서 대면 수업을 진행한 학교 측이 안전불감증에 빠졌다는반응을 보였다. 아울러 부산 지역 다른 대학에서도 대면 수업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부산대학교커뮤니티 '마이피누'에는 "동아대 확진자 동선을 보니 술집도 돌아다녔다"며 "룸메이트도 그 근처에 갔는데 심상찮다. 졸업 시험도 학교에 나오는 것이 아니라 논문이나 온라인으로 바뀌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동아대 관계자는 "대면수업에 들어간 뒤에야 대면 수업에 반대하는 총학생회 설문조사 결과를 받았다"며 "1학기 비대면 수업에 대해 불만이 많아 고민 끝에 2학기에는 대면과 비대면 수업 등을 병행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D

사회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