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의성고에서 '죽음을 두려워 하지 않는 의성 감사졸 500人' 전시회

 

임진왜란 당시 영천성 전투를 승리로 이끈 '의성 감사졸 500인'의 눈부신 활약을 재조명하는 '찾아가는 역사 박물관'이 경북 의성고에서 열린 가운데 의성군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의성군 제공 임진왜란 당시 영천성 전투를 승리로 이끈 '의성 감사졸 500인'의 눈부신 활약을 재조명하는 '찾아가는 역사 박물관'이 경북 의성고에서 열린 가운데 의성군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의성군 제공

경북 의성군(군수 김주수)이 후원하고 영천역사박물관(관장 지봉스님)이 주최하는 '제18회 찾아가는 역사박물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의성 감사졸 500人' 전시회가 9일부터 5일 간 의성고등학교 체육관에서 열린다.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의성 감사졸 500人' 전시회는 427년 전 임진왜란 때 '의성 감사졸 500인'이 당시 동북아시아 최고의 정예병이었던 일본군을 상대로 영천성수복전투에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화공 작전'으로 승리를 이끈 것을 재조명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의성 출신 임진왜란 공신 이광준의 사제문 ▷의성 출신 유학자 신흘의 문집 ▷의성 감사졸 기록이 수록된 정담의 '복재실기' 등의 문헌 자료 ▷1583년 제작된 쌍자총통 등 임진왜란 당시 무기를 비롯한 다양한 자료 200여 점이 전시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많은 군민들이 선조 의성인들의 기개와 함성을 느끼고, 그 놀라운 흔적을 마주하길 기대한다. 아울러 임진왜란 당시 영천성수복전투 과정에서 보여준 경북의 시대정신 '화합'을 되살려 '경북민들이 화합과 상생의 길'로 나아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

사회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완독률이 좋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