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포스텍 대학원생들이 창업한 Polaris3D, 세계 최대 가전·IT 제품 전시회 출품

별도 장치 없이 프로그램만 설치…작은 공간서 움직일 수 있어 강점

포스텍 창의IT융합공학과 대학원생들이 지난해 창업한 'Polaris3D'(대표 곽인범)가 컴퓨터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처럼 간단한 로봇 자율주행 솔루션을 개발해 8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제품 전시회인 'CES 2019'에 출품했다.(사진)

Polaris3D는 이번 전시회에서 로봇에 프로그램만 설치하면 공장이나 실내에서 자율주행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였다. 이 기술은 별도의 시설 설치가 필요 없다는 점에서 업계의 평가가 높다. 앞서 개발된 로봇용 자율주행 기능은 초광대역통신이나 무선랜 기술을 적용받았기 때문에 실내에 별도 장치가 필요했다.

이 프로그램은 로봇이 스스로 주행하며 지도를 작성하고 이 지도를 기반으로 위치를 추정해 목표 지점까지 주행하도록 한다. 연산량을 많이 사용하는 기존의 기술 대신 측위(localization) 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손바닥보다 작은 공간에서도 움직일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이처럼 공간 활용도가 높다는 것은 소형 로봇이나 드론에도 활용 가능하다는 얘기다.

Polaris3D는 한국전자전(KES)을 비롯한 다양한 전자제품 전시회에 출품한 데 이어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의 투자도 받고 있다. 또 올해는 실내 자율주행 솔루션이 필요한 로봇업체는 물론이고 자율주행기술을 연구하는 연구실에도 판매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여러 로봇업체와 협력해 관련 기술을 물류 로봇이나 지게차 등에 적용, 인프라 구축이 필요 없는 자율주행 로봇도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미국 가전협회 주관으로 매년 1월 개최되는 CES는 매년 기술 트렌드가 공개되고 있으며, 올해는 인공지능(AI), 스마트홈, 디지털 헬스케어, e스포츠, 스마트 도시가 대표 트렌드로 발표됐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