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퀴즈] 7월 27일

1. 페르시아만과 오만만을 잇는 좁은 해협으로 이란 혁명수비대가 중요한 원유 수송로인 이 해협을 지나던 영국 유조선 스테나 임페로호를 억류해 영국 등 유럽과 이란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미국은 이곳을 지나는 민간선박 보호에 한국을 비롯한 다국적군의 참여를 요청하고 있다. 중요한 원유 수송로인 이곳은?(힌트 매일신문 7월 22일 자 19면)

 

2. 영국의 50파운드 지폐에 들어가는 영국의 천재수학자로 전류가 흐르거나 끊기는 현상과 0과 1의 2진법을 연동시켜 연산 장치, 즉 컴퓨터의 원형을 개발해냈다. 그는 동성애자로, '다름'을 범죄시하던 당시의 흑백논리에 희생된 천재였다. 컴퓨터의 아버지로 불리는 수학자는?(힌트 매일신문 7월 23일 자 29면)

 

3.한나라의 유방과 초나라의 항우가 패권다툼을 벌이고 있었다. 이때 한나라 유방이 병사들에게 초나라의 노래를 부르게 하자 초나라 병사들이 향수병에 걸려 포위망을 뚫고 도망가다 오강에서 자결하고 말았다. 주위가 온통 적으로 둘러싸여 고립무원의 궁지에 빠진 것을 비유하는 사자성어는?(힌트 매일신문 7월 23일 자 29면)

 

4.중국과 러시아 군용기 5대가 23일 독도 인근 동해를 무단 침입해 3시간가량 종횡무진 비행함에 따라 군 당국이 그 의도를 정밀 분석 중이다. 한국 영공 방위를 위해 일정 지역의 상공에 설정한 공중 구역을 일컫는 말은?(힌트 매일신문 7월 24일 자 3면)

 

◇ 7월 13일 자 정답

1.대왕조개 2.청암사 3.소수서원 4.녹향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완독률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