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민주 70곳·통합 38곳 우세" 양당 판세 분석

공식선거운동 D-1, 양당 공식 선거운동 전 판세 분석
민주당, 대구경북 경합우세 1곳…통합당, 19곳 승리 예상
지역구 253석 중 민주 132석·통합 130석 기대

더불어민주당 대구선거대책위원장인 김부겸 후보(수성갑)이 '20조원 TK뉴딜' 공약을 설명하고 있다. 민주당 대구시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대구선거대책위원장인 김부겸 후보(수성갑)이 '20조원 TK뉴딜' 공약을 설명하고 있다. 민주당 대구시당 제공
29일 오후 대구 수성구 미래통합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21대 국회의원선거 미래통합당 대구시당 선거 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대구지역 후보들이 총선 승리를 다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김영진 기자 kyjmaeil@imaeil.com 29일 오후 대구 수성구 미래통합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21대 국회의원선거 미래통합당 대구시당 선거 대책위원회 발대식에서 대구지역 후보들이 총선 승리를 다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김영진 기자 kyjmaeil@imaeil.com

여야는 4·15 총선 공식 선거운동을 하루 앞둔 1일 판세에 대한 자체 분석결과를 내왔다.

비례대표 후보를 공천하지 않은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선거구에서 각각 132석과 124~130석을 얻을 것으로 기대했다. 양당의 자체 분석결과 민주당은 이날 현재 70개, 통합당은 38개 선거구에서 우위를 달리고 있다고 평가했다.

25개 대구경북 선거구 가운데 민주당이 '경합우세'라고 평가한 곳은 단 1곳에 불과했다. 반면 통합당은 '우세'와 '경합우세' 지역으로 전망하는 선거구가 각각 12곳과 7곳에 달했다.

여야 각 정당은 이날 총선 판세를 크게 '우세-경합우세-경합-경합열세-열세'로 분석했다. 이는 지역별 여론조사와 역대 선거결과 분석 등을 토대로 내놓은 것으로 정당별 구체적인 판단기준이 다를 수 있다.

여당인 민주당은 '우세' 지역으로 ▷서울 16곳 ▷경기 23곳 ▷인천 2곳 ▷호남 23곳 ▷충청 4곳 ▷강원·제주 2곳을 꼽았다. 아울러 '경합우세' 지역은 ▷서울 19곳 ▷경기 18곳 ▷인천 3곳 ▷충청 7곳 ▷호남 4곳 ▷부산·울산·경남 6곳 ▷대구경북 1곳 ▷강원·제주 4곳이었다.

민주당은 '우세' 지역(70곳)과 '경합우세' 지역(62곳)을 포함해 모두 132개 선거구 의석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통합당은 '우세' 지역으로 ▷대구 7곳 ▷경북 5곳 ▷서울 3곳 ▷경기 4곳 ▷부산 6곳 ▷울산 4곳 ▷대전 2곳 ▷충북 2곳 ▷충남 1곳 ▷경남 4곳을 꼽았다. '경합우세' 지역은 ▷서울 3곳 ▷경기 9곳 ▷인천 2곳 ▷부산 8곳 ▷대구 1곳 ▷울산 2곳 ▷대전 1곳 ▷충북 3곳 ▷충남 4곳 ▷경북 6곳 ▷경남 8곳 ▷강원 2곳 등이었다.

통합당은 '우세' 지역(38개)과 '경합우세' 지역(49개)에 일부 경합 지역까지 더해 124∼130개 선거구 의석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대구경북의 경우 민주당은 우세지역은 한 곳도 없고, 김부겸 후보가 있는 대구 수성갑만 경합우세지역으로 전망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예상보다 보수성향 무소속 후보들의 통합당 후보 득표 잠식 효과가 미미하다"며 "전통적으로 민주당 지지세가 약한데다 야당보다는 정권 심판론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도 안타깝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공천결과에 불복하고 탈당해 출마한 현역 국회의원과 지역 기반이 탄탄한 보수성향 무소속 후보가 출마한 선거구 6곳을 제외한 19곳에서 낙승(樂勝)을 예상했다.

지역 정치권에선 공천 파동으로 지역민으로부터 호된 질책을 받은 통합당이 한껏 몸을 낮춘 전망을 내놓은 것이 아니냐는 평가를 하고 있다. 최근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통합당 후보들이 예상보다 선전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합당 관계자는 "공천과정에서 텃밭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와 성의가 없다는 질책이 쏟아진 점을 고려해 겸손한 자세로 판세를 분석한 전망을 한 것으로 안다"며 "실제 총선 결과는 예상보다는 좀 더 나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이와 함께 최대격전지인 수도권에선 전체 121개 의석 가운데 우세·경합우세 지역은 민주당이 81개, 통합당 21개로 각각 파악했다. 지난 총선에서 수도권 의석수는 민주당 82개, 통합당 35개였다.

관련기사

AD

정치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