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이책!] 호감이 전략을 이긴다

호감이 전략을 이긴다 / 로히트 바르가바 지음/ 이은숙 옮김/ 원더박스 펴냄

세계적인 마케팅 권위자 로히트 바르가바 교수는 이 책에서 현대를 대중 조작과 여론 조작의 시대, 불신의 시대, 총체적인 신뢰성 붕괴의 시대로 규정한다. 또 애플과 삼성, 그리고 중국 기업들이 벌이는 스마트폰 경쟁에서 볼 수 있듯이 어느 제품이나 아이디어든 빠른 시간 안에 복제돼 갈수록 차별화가 어려워지는 동질성 시대가 도래했다고 진단한다.

저자는 이런 시대에 신뢰를 얻고 경쟁력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방법은 "호감을 얻어 인간적이고 친밀한 유대 관계를 맺는 것 뿐"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 '호감 경제학'으로 번역된 '라이코노믹스'(likeonomics)는 'like'(호감)와 'economics'(경제학)를 합성해 만든 조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풍부한 경험과 심층적인 조사'연구를 통해 호감을 얻고 신뢰를 유지할 수 있는 강력한 다섯 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그것은 진실성(Truth), 관련성(Relevance), 이타성(Unselfishness), 단순성(Simplicity), 타이밍(Timing)으로 머리글자를 따서 'TRUST 원칙'이라고 명명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영화광 스콧 디지아마리노가 미국 전역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지점 176개 가운데 실적이 173위이던 지점을 1년 만에 1위로 탈바꿈시키고, 줄리아 로버츠에게 20달러짜리 지폐 한 장을 보내 영화 '오션스 일레븐'에 출연시킨 사연, 자신들이 업계 2위라는 사실을 솔직하게 공개하면서 반전의 계기를 마련한 렌터카 업체 아비스 이야기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사례도 소개한다. 호감을 얻는자가 곧 세상을 얻는다는 주장이 현실에서 어떻게 가능한지를 엿볼 수 있다. 328쪽, 1만5천원.

한윤조기자 cgdream@msnet.co.kr

관련기사

AD

최신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완독률이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