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5월30일자]

 

 

1.'몽실언니'와 '강아지똥'을 통해 널리 알려진 한 동화작가가 손수 엮은 동시집 '산비둘기'가 반세기 만에 정식으로 출간됐다. 경북 안동의 한 교회 문간방에 살며 주일교사를 하던 1972년 6월 손수 '수제 동시집'을 만든 동화작가는?(힌트 매일신문 5월23일 17면)

 

 

2.경북 영천지역 유일의 국보 문화재인 이 사찰은 고려 우왕 원년인 1375년 건립돼 석가모니 불상과 526분의 석조나한상이 봉안돼 있다.고려시대 목조 건축물로서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은 국보 제14호인 이 사찰은? (힌트 매일신문 5월25일 6면)

 

 

3.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현 정의기억연대) 및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이 사리사욕을 채우는 데 급급해 위안부 피해자들을 이용했으며 그간 정대협이 이어온 활동 방식에 대해서도 불만을 토로하며 기자회견을 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힌트 매일신문 5월26일 1면)

 

4.하락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매매 기법으로 특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 주로 초단기 매매차익을 노리는 데 사용된다. 이를 일컫는 용어는?(힌트 매일신문 5월25일 19면)

 

 

5.2차세계대전 당시 유대인 강제수용소에서 나치와 같은 대접과 특권을 누리며 같은 민족인 수용소 유대인들 위에 군림하며 자기 맘대로 구타와 폭력을 휘두르며 나치 대신 포로들에게 강제노동을 시키고 행정 사무 처리도 맡은 유대인은? (힌트 매일신문 5월26일 25면)

 

 

◇5월16일 자 정답

1.민식이법. 2.싱글벙글쇼 3.석전대제 4.낙동강 승전기념관 5.법제사법위원회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