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후유증, 한방에서 적용하는 치료는 어떻게?

김배수 원장 김배수 원장

사고는 아무리 신경 써서 대비를 한다고 해도 예기치 못한 순간에 발생할 수 있다. 이렇게 사고가 발생했다면 사고의 경중에 관계없이 몸에 이상이 없는지 꼼꼼히 살피는 것이 좋다.

보통 사고의 크지 않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병원을 찾지 않기도 한다. 하지만 이 때 교통사고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주는 것이 좋다.

이에 대해 일산교통사고한의원 신기율한의원 김배수 원장은 "교통사고후유증은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뒷목 뻐근함, 허리통증, 손발저림, 소화장애, 이명, 우울증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특히 사고 후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일정시간이 지난 후 나타날 수 있어 교통사고 후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고 병원을 찾아 진찰을 받아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방에서는 교통사고후유증이 나타나는 원인을 어혈로 보고 있다. 사고로 인해 충격을 받게 되면 충격을 받은 부위에 미세 혈관이 파열된다. 김 원장에 따르면 이 때 발생된 혈액이 흡수되지 못하고 조직이나 피부에 몰려 있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어혈은 가슴, 심장, 뇌 등 다양한 부위에 덩어리지어 돌아다니면서 어지럼증, 통증, 저림 증상 등 다양한 교통사고후유증증상을 유발한다.

한의학에서는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어혈 등의 각종 통증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치료에 집중한다. 어혈 제거와 뭉친 근육을 풀기 위한 한약 처방과 뇌척수액 순환을 위한 약침, 뜸, 전기침, 부항, 추나요법 등이 진행된다.

다만 한약처방은 환자의 증상에 따라 약재를 가감하는 맞춤 처방이어야 하고 환자의 현재 상태에 대한 면밀한 진단 후에 진행되어야 한다. 각종 통증의 발생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검사 후 정확한 처방이 이뤄져야 한다. 그에 맞지 않는 처방은 오히려 역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또한 어혈은 한방에서 정의하는 용어로 어혈로 인한 후유증이 의심 된다면 한방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양방에서는 이를 달리 적용하기에 자신에게 적합한 치료가 무엇인지 판단한 후 치료에 임하면 된다.

김 원장은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교통사고입원치료를 통해 집중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한다. 교통사고 이후 발생한 다양한 증상들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다면 빠르게 치료에 나서야 하고 적절한 치료로 증상재발을 막을 수 있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완독률이 좋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