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연쇄살인사건 다룬 영화·드라마는? 살인의 추억, 시그널, 터널

OCN, tvN 물 들어올 때 노 저을까?
'살인의 추억' '내가 살인범이다' '시그널' '터널' '라이프 온 마스' 또 틀어줄까?

살인의 추억, 시그널, 터널. 네이버영화, tvN, OCN 살인의 추억, 시그널, 터널. 네이버영화, tvN, OCN

화성연쇄살인사건 유력 용의자가 경찰에 붙잡혔다는 소식이 18일 저녁 알려져 화제다.

유력 용의자는 현재 수감 중인 50대이며, 범행 당시 현장에 남긴 DNA가 일치해 검거된 것으로 알려졌다.

화성연쇄살인사건은 1986년~1991년 경기도 화성군(현 경기 화성시) 일대에서 일어난 성폭행 결합 연쇄살인 사건을 가리킨다. 10명의 피해자(모두 여성)가 발생했다.

이 사건은 30년이 넘는 기간 미제사건으로 남아 꾸준히 회자됐고, 이를 영화와 드라마 등 대중 작품들이 소재로 활용한 바 있다.

대표작은 영화 '살인의 추억'이다. 2003년 개봉해 525만명의 관객을 모으며 흥행에 성공했다. 많은 사람들이 본 데다 영화 개봉 시기가 사건 공소시효 만료(2006년) 3년 전이었기 때문에,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점점 잊혀지던 사건을 사회에 다시 각인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후 범인을 붙잡지 못한 채 사건 공소시효는 만료됐지만, 그럼에도 여러 대중 작품들이 그 안타까움을 달래는 역할을 했다.

2012년 개봉한 영화 '내가 살인범이다'에도 1980~90년대 10명의 피해자가 발생한 채 미제로 남았다가 결국 공소시효가 만료된 살인사건이 등장했는데, 시기나 피해자 수 등이 화성연쇄살인사건과 꽤 유사하다.

또 2016년 방영돼 큰 인기를 얻은 tvN 드라마 '시그널'에서 화성연쇄살인사건 모티브의 연쇄살인사건(경기남부 연쇄살인 사건)을 다루며 해당 사건을 다시 떠올리게 만들었다. 이어 2017년 OCN 드라마 '터널', 2018년 역시 OCN에서 만든 드라마 '라이프 온 마스'가 화성연쇄살인사건을 닮은 사건을 극에 넣었다.

이때는 국산 수사물 드라마가 큰 인기를 얻은 시기인데, 대다수 작품이 화성연쇄살인사건과 닮은 사건을 극에서 중요하게 다뤘다. 수사물 드라마의 법칙이 된 셈이다. 아울러 공소시효가 만료된 범인을 시간여행(타임슬립) 같은 설정을 빌려 추적한다는 등의 설정이 인기 요소가 됐다. 현실에서 범인(화성연쇄살인사건)을 잡지 못하는 데 따른 시청자들의 아쉬운 마음을 공략한 셈이다.

화성연쇄살인사건 유력 용의자 검거 소식 자체는 당분간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tvN과 OCN 등 해당 사건을 다룬 작품을 소유하고 있는 케이블 채널들이 전격적으로 편성을 바꿔 이들 작품을 재방송을 해 줄 지 여부에도 관심이 향한다.

관련기사

AD

문화기사

매일신문은 모든 댓글을 소중히 생각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고지없이 삭제하겠습니다.
·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 개인정보 ·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 도배성 댓글 ·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위배되는 댓글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