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 교육 내실화" 대구시교육청, 과학실험·메이커 기초 조작능력 교육자료 제작

대구시교육청, 세계 기초과학의 해 맞아 과학실험·메이커 기초교육 영상 36편 제작·보급

대구시교육청이 제작한 과학실험도구(알코올온도계) 사용법 영상의 한 장면.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시교육청이 제작한 과학실험도구(알코올온도계) 사용법 영상의 한 장면.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시교육청은 국제연합(UN)이 지정한 '세계 기초과학의 해'를 맞아 과학실험 및 메이커 교육에 대한 기초조작능력 향상 교육 자료를 개발해 보급한다고 22일 밝혔다.

시교육청은 1차로 나침반, 눈금실린더 등의 과학실험 도구별 교육 영상 28편, 매듭 묶기 등의 조작별 메이커교육 영상 8편을 제작했다. 영상은 시교육청 소속 초·중·고등학교 교사 15명이 직접 제작했으며, 약 4개월간의 제작 기획, 스토리보드 작성, 영상 촬영, 검토·수정 등 과정을 거쳤다.

교육 영상은 과학실험이나 메이커교육 실습 전 '5분 안전 교육' 등에 직접 손쉽게 활용이 가능하도록 ▷도구 소개 ▷정확한 도구 사용과 측정방법 ▷올바르고 안전한 사용법 ▷따라 하기(실습)로 구성했다.

시교육청은 제작한 영상을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유튜브 채널에 올리고 학교에 활용 방법을 안내, 실험·실습에 대한 기초교육 및 안전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영상 활용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순서에 따라 추가 영상을 제작해 지속적으로 보급할 예정이다. 이는 올해부터 본격 추진하는 대구형 지능형 과학실 사업과 함께 기초 과학·메이커교육 내실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병규 대구시교육청 융합인재과장은 "최근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인류의 노력 과정에서 기초과학의 중요성이 재조명받고 있다"며 "응용과학의 근간을 이루는 기초과학교육 내실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자율탐구 여건 조성에도 힘 쏟겠다"고 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6월 28일 0시 기준 )

  • 대구 460
  • 경북 340
  • 전국 9,896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