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 금호강 5대 거점 '명품정원'으로 만든다

대구시 '그랜드가든 프로젝트' 발표
안심습지·동촌유원지·하중도 등 5곳 거점 '수변 랜드마크' 개발
2030년까지 국비 포함 1조원 이상 투입

대구시는 금호강을 시민들의 정원으로 탈바꿈하는 '금호강 그랜드가든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한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금호강을 시민들의 정원으로 탈바꿈하는 '금호강 그랜드가든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한다. 대구시 제공

금호강을 대구시민들의 명품 정원으로 조성하는 '금호강 그랜드가든 프로젝트' 사업이 추진된다.

대구시는 ▷안심습지 ▷동촌유원지 ▷금호워터폴리스 ▷하중도 ▷낙동강 합류점 등 5대 거점을 집중 개발하는 '금호강 그랜드가든 프로젝트'의 공청회를 26일 오후 2시 온라인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금호강 그랜드가든 프로젝트'는 도시 성장에 따라 외곽하천에서 도심하천으로 바뀐 금호강을 거대한 정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금호강 그랜드가든 프로젝트 주요 사업
금호강 그랜드가든 프로젝트 주요 사업

이 프로젝트는 2022년 시작해 오는 2030년 완료한다는 목표다. 국비와 지방비, 민간자본을 포함해 1조원 이상이 투입될 전망이다.

이 사업은 ▷금호강의 자연성 회복 ▷친수공간 조성 ▷접근성 개선 등 3대 전략을 바탕으로 5대 거점을 집중 개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는 우선 금호강 대구권역 시점과 종점에 해당하는 안심습지와 달성습지, 하중도를 지방 정원으로 조성한다. 나머지 지역에는 야생화정원을 설치하는 등 금호강을 거대한 정원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전용 산책로와 어르신 놀이터, 문화공간, 익스트림 체험공간, 잔디광장 등도 보강한다. 대구로 전용 배달존도 설치할 계획이다.

금호강 접근성 개선을 위해 금호강변도로를 조기에 건설하고 신천대로와 신천동로를 연결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시민이 도시철도 정거장에서 금호강, 신천 등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금호강∼신천 하천 탐방 전용 공영 전기자전거를 운영한다.

또 ▷안심습지 일원(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정원) ▷동촌유원지(호국 교육 공간) ▷금호워터폴리스(문화관광 코스) ▷하중도(연중 시민이 즐겨 찾는 명품 정원) ▷낙동강 합류부(디아크문화관∼달성습지 연결 교량 설치해 관광객 유치) 등 금호강 5대 거점 지역은 지역 특성에 맞는 수변 랜드마크 조성이 추진된다.

금호강 그랜드가든 프로젝트
금호강 그랜드가든 프로젝트

시는 갈수기 금호강 수량 부족과 수질 악화 대책도 마련했다. 시는 수자원공사와 협의해 금호강 수질개선 용수를 추가 확보하고 하천 주변 오염원 저감 시설을 설치한다.

이와 함께 팔달교 하류 지역에 추가로 가동보를 설치해 하중도 인근에도 풍부한 유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금호강 일대를 시민들의 일상이 녹아드는 거대한 정원으로 만들어 시민이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