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웃사랑] 집 압류에, 아픈 친정엄마까지…"한 살배기 딸, 잠시만 안녕"

코로나19로 남편은 실직, 불어나는 대출금 못 갚아 집마저 압류
갓난아기 막내딸, 아픈 친정엄마 돌보느라 심신은 만신창이

빌라 계단에서 허재희(가명·42) 씨가 막내 딸 장은비(가명·1) 양을 안고 창 밖을 바라보고 있다. 배주현 기자
빌라 계단에서 허재희(가명·42) 씨가 막내 딸 장은비(가명·1) 양을 안고 창 밖을 바라보고 있다. 배주현 기자

대구의 한 낡은 빌라. 계단 전등이 켜졌다 꺼지기를 반복한다. 그곳엔 까만 모자를 푹 눌러 쓴 엄마 허재희(가명·42) 씨가 창밖을 보며 서 있다. 품 안에는 갑작스레 생겨버린 아이 장은비(가명·1) 양이 잠을 자고 있다.

재희 씨는 은비와 잠깐의 이별을 준비 중이다. 남편의 실직, 불어나는 대출금, 빚 독촉, 아픈 친정엄마… 재희 씨네가 감당해야 할 것들이었다. 차마 자라나는 은비에겐 이런 모습을 보여줄 수 없었다. 고민 끝에 엄마는 가정위탁을 택했다.

남들은 '그래도 제 자식을 직접 키워야 한다'고 훈수를 뒀다. 하지만 상황은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예쁜 옷 하나 못 사주는 집에서 아이를 키워야만 하는 어미의 심정을 누가 알 수 있을까.

"은비야 엄마에게 시간을 줘. 너를 꼭 데려와 번듯하게 키워낼게"

재희 씨는 마음을 다잡는다.

◆ 남편의 실직, 불어나는 대출금 갚지 못해 쫓겨나

불행은 한꺼번에 몰려왔다. 지난해 남편 장준호(가명·46) 씨는 20년간 다니던 기계 부품회사에서 해고됐다. 코로나19로 상황이 어려워지자 월급이 몇 달간 밀리더니 아예 회사도 없어져 버렸다. 한 곳에만 오래 몸담아둔 터라 새 일자리는 쉽게 구해지지 않았다. 일용직 시장도 찬바람이 불었다. 남편은 일자리를 구하러 매일 아침 집을 나서지만 매번 소득 없이 돌아온다.

집은 크게 휘청거렸다. 갚아나가던 집 대출금 등도 서서히 밀리기 시작했다. 어떻게든 막아보고자 또 다른 대출에 손을 댔다. 결국 돈은 산더미처럼 불어났다. 그 후 각종 경고장이 집으로 밀려들어 왔다. 압류 딱지마저 붙이겠다며 협박 전화도 잦았다. 이제 이들은 집과 자동차마저 압류돼 곧 새 터전을 찾아 떠나야만 한다.

부부의 유일한 소득은 170만원의 재희 씨의 월급뿐. 재희 씨가 발달 장애인 활동 보조 일을 하며 번 돈으로 분윳값과 생활비를 충당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에 입학하는 첫째 아들의 등록금, 학교를 그만둔 둘째 딸, 신생아 막내, 그리고 몸무게가 28kg밖에 안 되는 재희 씨의 친정엄마까지 먹여 살리기엔 한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 신생아 육아, 아픈 친정엄마 돌보느라 심신은 만신창이

자녀와 친정엄마를 돌보느라 재희 씨의 몸과 마음은 만신창이가 됐다.

하루 8시간씩 성인 발달 장애인을 돌보고 온 집에선 은비의 육아가 시작된다. 생활비를 벌러 야간에라도 아르바이트를 나가볼까 싶지만 아직 엄마의 손길이 많이 필요한 은비로 밖에 나갈 수가 없다. 새벽에 아이가 자주 깨는 탓에 재희 씨는 지난 4개월간 잠을 제대로 자본 적이 없다.

친정엄마를 돌보는 것도 재희 씨의 몫이다. 젊은 시절 아들을 잃고 친정엄마는 기운을 차리지 못했다. 친정아버지도 일찍이 돌아가셨고 재희 씨의 친언니도 이혼해 상황이 좋지 않아 재희 씨가 엄마를 돌보기로 했다. 친정엄마는 당뇨에다 척추질환을 앓고 있어 몸무게는 어느덧 28kg까지 빠졌다. 툭하면 응급실에 실려 가지만 엄마는 "병원비가 적게 나오는 아침에 병원을 가면 된다"며 매일 밤 고통을 참는다.

둘째 딸 장은혜(가명·17) 양 마음엔 상처가 가득하다. 넉넉지 못한 자신의 가정형편은 따돌림거리가 됐다. 친구들의 비아냥거림에 학교도 그만뒀다. 은혜는 검정고시를 준비하고 있지만 엄마가 없는 시간 어린 동생과 할머니를 돌보느라 온전히 공부에 집중하지 못한다. 올해 대학에 입학하는 첫째 아들 장은호(가명·20) 씨는 생계비를 벌기 위해 최근 아르바이트에 나섰다. 하지만 그 역시 당장 입학하면 학자금 대출부터 받아야 하는 신세다.

재희 씨는 아이를 제대로 키울 수 없는 자신이 너무 밉다. 곧 집마저 뺏겨 대식구와 쫓겨 나갈 상황이지만 당장 이사비가 없다. 은비의 일주일 치 분윳값도 겨우 마련한다. 그렇게 어미는 어쩔 수 없이 딸 아이를 잠시 떠나보낸다. 재희 씨는 아스피린과 자양강장제 3병으로 매일 복잡한 머리를 달래며 버티는 중이다.

※ 이웃사랑 성금 보내실 곳

대구은행 069-05-024143-008 / 우체국 700039-02-532604

예금주 : (주)매일신문사(이웃사랑)

▶DGB대구은행 IM샵 바로가기

(https://www.dgb.co.kr/cms/app/imshop_guide.html)

[지난주 성금전달 내역]

◆ 치매 앓는 아내와 자폐증 손자 홀로 돌보는 정희창 씨에게 1,810만원 전달

매일신문 이웃사랑 제작팀은 둘째 아들네가 낳고 방치해 둔 손자는 자폐증을 앓고 있고 얼마 전 아내마저 치매 증상 보여 생활이 힘든 정희창(매일신문 2월 2일 자 10면) 씨에게 1천810만원을 전달했습니다.

이 성금에는 ▷크로스핏힘 15만원 ▷홍종배 6만원 ▷라선희 3만3천원 ▷김종균 3만원 ▷김진한 3만원 ▷이진기 5천원 ▷조인숙 5천원이 더해졌습니다. 성금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대를 이은 컨테이너 생활, 대물림 되는 가난으로 생활이 막막한 장영숙 씨에게 1,446만원 성금

수 십 년간 살아온 컨테이너 집은 성한 곳이 없고 자녀도 마땅한 일을 하지 못해 폐지와 고철을 주우며 생계를 이어나가는 장영숙(매일신문 2월 9일 자 10면) 씨 사연에 35개 단체 122명의 독자가 1천446만원을 보내주셨습니다. 성금을 보내 주신 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화문화장학재단 200만원 ▷DGB대구은행 100만원 ▷평화큰나무복지재단 100만원 ▷㈜태원전기 50만원 ▷신라공업 50만원 ▷㈜태린(이일우) 40만원 ▷㈜서원푸드 30만원 ▷㈜신행건설(정영화) 30만원 ▷한라하우젠트 30만원 ▷한미병원(신홍관) 30만원 ▷㈜동아티오엘 25만원 ▷(재)대백선교문화재단 20만원 ▷금강엘이디제작소(신철범) 20만원 ▷대창공업사 20만원 ▷㈜구마이엔씨(임창길) 10만원 ▷㈜우주배관종합상사(김태룡) 10만원 ▷㈜태광아이엔씨(박태진) 10만원 ▷삼보세라믹스(김익곤) 10만원 ▷세움종합건설(조득환) 10만원 ▷세원환경㈜(조현일) 10만원 ▷원일산업 10만원 ▷건천제일약국 5만원 ▷김영준치과 5만원 ▷명EFC(권기섭) 5만원 ▷선진건설㈜(류시장) 5만원 ▷세무사박장덕사무소(박장덕) 5만원 ▷우리들한의원(박원경) 5만원 ▷이전호세무사 5만원 ▷제이에스테크(김혜숙) 5만원 ▷채성기약국(채성기) 5만원 ▷칠곡한빛치과의원(김형섭) 5만원 ▷국선도평리수련원 3만원 ▷동신통신㈜(김기원) 3만원 ▷매일신문구미형곡지국(방일철) 3만원 ▷하나회 1만원

▷김상태 100만원 ▷이신덕 홍지원 각 30만원 ▷신경희 20만원 ▷장영희 15만원 ▷곽용 김문오 김정숙 김지태 김효정 변대석 안대용 윤덕구 최영조 각 10만원 ▷노광자 박정희 박종천 박진숙 박태진 백미화 서정오 서준교 안현숙 양상돈 유윤옥 이경숙 이응석 임채숙 전재복 전준석 정원수 조득환 주광지 최병열 최종호 최한태 홍종배 각 5만원 ▷서숙영 4만원 ▷권규돈 권오영 권재한 김은영(SC은행) 김태휘 류근철 박성진 박승호 박종문 신광련 이서연 이석우 이영화 이윤정 이종완 장순명 정종기 하경석 홍인자 황인필 각 3만원 ▷이병규 2만5천원 ▷김상빈 김영희 김인자 김정혁 김태욱 김태천 김홍일 류휘열 성영식 손진호 신종욱 여환주 유정자 윤덕준 이광재 이서현 이운호 이재환 이채은 이해수 각 2만원 ▷강진희 권보형 권재현 김삼수 김상근 김순호 김정애 김찬우 김형모 남명호 문민성 문병순 문석순 박건우 박애선 박진구 박홍선 배서현 서제원 서철배 안영숙 우순화 이원형 조영식 지호열 차갑희 각 1만원 ▷김은영 7천원 ▷원현경 황혜영 각 5천원 ▷김기만 이장윤 각 2천원

▷'주님사랑' 10만원 ▷'매주5만원' '세실리아' '쑤언씨힘내요' 각 5만원 ▷'숑샤쇼힘내세요' '지원정원' 각 3만원 ▷'딸기공주' 2만원 ▷'HONG' '성주쑤엉씨' '지현이동환이' 각 1만원 ▷'지성이' '채영이' 각 2천원

최신 기사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1월 24일 0시 기준 )

  • 대구 479
  • 경북 234
  • 전국 7,513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