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단층이란? 원전 인근에도 활성단층 존재…위험천만

경주 인근 주요 단층 현황. 연합뉴스
경주 인근 주요 단층 현황. 연합뉴스

지난 12일 경북 경주에서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 400회가 넘는 여진이 계속이어지면서 뉴스에 가장 핫하게 언급되고 있는 단어가 바로 활성단층(活性斷層)이다.

지각운동으로 지층이 끊기면서 생긴 것으로 수많은 암석이 마치 케이크를 잘라 놓은 것 같은 모양을 이룬 것을 '단층'이라고 하는데, 이 중 과거 움직였거나 앞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는 곳을 '활성단층'이라고 일컫는 것이다. 지질학계에서는 활성단층이 지진의 진앙지가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활성단층이 움직이면 쌓여있던 힘이 분출되면서 지진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전체 지진의 90% 이상이 활성단층에서 일어난다고 알려졌다.

미국의 경우 과거 5만년 이내 1회 또는 50만년 이내 2회 움직임이 있었으면 활성단층으로 분류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0만여 년간 한 번이라도 움직인 단층을 활성단층으로 분류한다. 또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따르면 활성단층은 '제4기 단층'으로도 분석하기도 하는데 260만년 전인 신생대 4기에 활동 흔적이 있는 단층을 뜻한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약 450개의 활성단층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이 중 지금까지 활성단층이라고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25개 정도에 불과하다.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2012년 10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작성한 '활성단층지도 및 지진위험지도 제작' 보고서에 따르면 "한반도는 단층의 나라"라고 분석되고 있다. 당시 조사한 활성단층은 수도권과 충청, 호남지역 등 전국 곳곳에 산재해 있다. 수도권에는 추가령단층이 대표적이며 충청지역에는 공주·예산·홍성·의당단층, 호남지역에는 정읍·전주·순창-광주·비봉단층 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회 미래창조과학통신위원회 소속 문미옥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부터 입수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반도의 면적은 매우 작은 편이지만 지구조적으로는 북중국판과 남중국판 간의 충돌대가 황해와 경기지괴를 가로지르고 있고, (신생대) 제3기에 일어난 동해확장으로 큰 규모의 단층들이 분포하고 있는 단층의 나라라고 할 수 있다"라고 적혀 있다.

국내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는 활성단층은 원전 인근에도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미국의 기준을 준용해 원전으로부터 8㎞ 이내에 길이 300m 이상, 혹은 32㎞ 이내에 1.6㎞ 이상의 단층이 발견되고 이 단층이 활성단층일 경우 예상되는 최대 진도 등을 평가, 원전설치 결정에 반영토록 하고 있다.

하지만 보고서에 따르면 월성과 신월선 원전에서 불과 12~15㎞ 떨어진 곳에는 활성단층인 '울산단층'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울산단층은 규모 5.8에서 최대 8.3의 지진이 발생할 수 있는 활성단층이라고 한다. 원전의 내진설계가 규모 6.5의 지진 정도까지 버틸 수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결코 안전하다고 볼 수 없는 상황이다.

더구나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2012년 양산단층대를 활성단층으로 결론 내렸지만, 정부가 이를 지금껏 쉬쉬하고 있었던 사실이 이번 지진 사태로 인해 새롭게 드러났다.

이미 20년도 전인 1994년 일본 교토대·나고야대·규슈대·요코하마 시립대 등으로 이뤄진 일본 연구그룹 역시 양산단층 주변에 대한 지진관측 조사 결과를 토대로 '규모 3 이상의 지진이 집중되고 있는 위험지역'이라는 결과를 내놓기도 했었다. 이들은 양산단층 일대에 고리·월성 원자력발전소 등이 있어 안전성이 우려된다며 3년여에 걸쳐 지진파 측정을 실시, 이 같은 결론을 내렸던 것이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이런 사실을 알고도 애써 무마하며 계속 이 인근 지역에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해 왔다. 특히 불과 3개월 전인 지난 6월말, "부지 40km 이내에 활동단층이 없다"는 한수원의 보고서를 근거로 신고리 5, 6호기의 건설을 승인하기도 했다.

이번 지진 사태로 활성단층 문제가 논란이 되자 더불어민주당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는 23일 "활동단층 가능성과 신고리 5·6호기 승인 근거가 된 한수원 보고서의 중대 문제점을 발견해 향후 국정조사 추진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신 기사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8월 14일 0시 기준 )

  • 대구 5,636
  • 경북 6,458
  • 전국 119,603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