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합니다] 낙엽과 함께 우수수… '탈모의 계절'

낙엽과 함께 머리카락도 우수수 떨어지는 계절 가을이다. 대구시 수성구 지산동의 김영조(52)씨는 매일매일 세면대에 수북이 쌓이는 머리카락을 볼때면 대머리에 대한 불안감으로 가을이 더욱 심란스럽다고한다. 탈모 예방과 치료법을 경북대병원 김정철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궁금증1- 탈모의 징조는

우선 하루에 100개 이상 빠지면 탈모를 의심해야한다.두피에는 8만개의 모발이 있으며 하루에 50-100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빠지는것은 정상이다.

두번째 머리카락이 부드럽고 가늘어 지는 반면 가슴털과 수염은 오히려 굵어 지는 증상이 나타난다.유전적 영향에 의한 대머리형 탈모는 머리카락이 빠져서 안 나는것이 아니라 수년에 걸쳐 가늘어지다가 결국 솜털로 변하기 때문이다.

세번째로 머리 밑이 가렵고 비듬이 타나나다가 반년 혹은 그 이상이 경과해 탈모가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렵과 비듬이 많아지면 탈모의 징조로 보면 된다. 또 어느날 문득 이마가 자꾸 넓어진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면 당신은 이미 탈모의 길로 들어서고 있는 것이다.

자신이 탈모인지 아니지 가장 간단하게 알수있는 방법은 머리카락 10여개 가닥을 손가락으로 모아잡고 1,2초 지그시 당겨보는 것이다. 두피가 정상일 경우 보통 1,2가닥이 빠진다. 4가닥 이상이 빠진다면 탈모증일 가능성이 놓으므로 피부과 상담을 받는것이 좋다.

◈궁금증2-예방법은 있는가

탈모는 대부분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두피에 쌓인 노폐물이나 비듬 과다지방 세균등은 탈모를 증가시키는 원인 물질이다. 그러므로 이들이 머리카락이 나오는 모낭을 막지 않도록 하는것이 포인트.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을 없애기위해 자주 빗질을 하고 하루에 한번 머리를 감는것이 좋다. 두피가 과도한 지성인 사람은 하루에 두번씩 감는다.샴푸전 5분정도 빗질을 하면 비듬과 때를 미리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탈모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잘못된 식습관은 남성형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탈모를 촉진시킬 수 있다. 탈모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식물성 음식 특히 검은콩 야채 과일 해조류등이다. 가급적 동물성 지방이나 인스턴트 식품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식물성 음식에는 탈모의 주된 원인인 DHT((Dihyrotestosterone)의 생성을 억제하는 불포화지방산, 플라노보이드, 식물성 여성호르몬등이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채식을 주로 하면 탈모를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다.

또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적당히 해소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성분이 불확실한 모발제품의 남용을 피하는것도 탈모 예방법이다.

◈궁금증3- 머리카락 관리요령은

흔히들 자주 감으면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생각하고있으나 그렇지 않다. 모발을 하루에 100번을 감든지 1년에 1번을 감든지 혹은 빨래비누로 감든지 탈모와는 아루런 상관이 없다.

머리 감는 횟수는 보통 1-2일에 1회가 적당하다. 두피가 건성이면 이틀에 한번정도로 감고 지성이면 매일 감는게 좋다.

머리를 감을때는 두피에 강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한다. 말릴때는 수건으로 비벼 말리기 보다는 툭툭쳐서 물기를 제거하고 찬바람에 말리는 것이 좋다.뜨거운 바람은 두피나 모발을 필요 이상으로 건조하게 할 수 있으므로 피한다. 특히 여성의 경우 젖은 상태로 머리를 묶지 말야야한다. 또한 머리카락이 젖은 채로 잠자는것도 좋지 않다. 빗질은 반드시 머리카락이 건조한 상태에서 하는것이 좋고 일반적인 빗질 보다는 목덜미와 양쪽 귀옆에서 시작해 위로 올려 빗는 방법이 탈모를 유발하는 활성효소의 작용을 억제시킨다.

◈궁금증4- 치료방법은

초기의 탈모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이다. 바르는 약인 미녹시딜과 먹는 약인 피나스테라이드가 있다. 이들 약은 모발을 굵게하고 모발의 성장주기를 늘려준다. 약물치료는 탈모가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효과적이지 못하므로 탈모도 조기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이미 대머리가 된 경우나 탈모가 심한 사람에게는 모발이식이 가장 효과적이다. 자가 모발이식은 탈모가 진행되지않는 환자의 뒷버리에서 머리카락을 포함한 두피를 모판처럼 떼어낸후 모근을 한 올씩 분리하여 탈모 부위에 심는 방식이다. 이때 옮겨 심은 머리카락은 평생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1회 시술에 2500모에서 3000모 정도를 이식하며 수술시간은 3-4시간 정도 소요된다.비용은 500-700만원 정도다. 이외에 주사요법이 있다. 여러가지 영양성분과 혈류촉진 성분의 약물을 혼합하여 피하로 주사하는 방법이다.

김순재 편집위원 sjkim@msnet.co.kr

최신 기사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 5월 23일 0시 기준 )

  • 대구 481
  • 경북 848
  • 전국 9,975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