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대구의 미래 달성(達城)으로 가자 <2>공공의료 서비스 '태내에서 천국까지'

대구 달성군이 신축 이전한 달성군보건소. 물리치료실, 북카페, 구강보건실 등 최첨단 의료시설을 갖춘 지상 5층 규모의 초현대식 건축물로 지어졌다. 달성군 제공 대구 달성군이 신축 이전한 달성군보건소. 물리치료실, 북카페, 구강보건실 등 최첨단 의료시설을 갖춘 지상 5층 규모의 초현대식 건축물로 지어졌다. 달성군 제공
김문오(왼쪽 다섯번째) 달성군수가 신축된 달성군보건소 현장점검에서 관계자들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달성군 제공 김문오(왼쪽 다섯번째) 달성군수가 신축된 달성군보건소 현장점검에서 관계자들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달성군 제공
김문오(왼쪽 두번째) 달성군수가 신축된 달성군보건소 현장점검에서 관계자들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달성군 제공 김문오(왼쪽 두번째) 달성군수가 신축된 달성군보건소 현장점검에서 관계자들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달성군 제공

〈2〉공공의료 서비스 '태내에서 천국까지'

최근까지 영국의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대국민 복지정책이 관심을 끌어왔다. 또 나아가 스웨덴에서는 더 넓은 의미의 '태내에서 천국까지'라는 슬로건을 내놓고 있다. 국가가 국민의 전 생애를 관리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이는 뱃속의 태아가 출생해 사망에 이르기까지 예측가능한 사고는 국가가 최소한도의 사회보장을 통해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대구 달성군이 최근 현풍읍 하리 일대에 초현대식 건축물과 최첨단 의료장비를 갖춘 전국 최대 규모의 보건소를 신축해 이전했다. 달성군이 10여년의 노력끝에 어렵사리 마련한 새 보건소다. 특히 이 보건소는 뱃속 태아 때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양질의 보건진료를 토털 서비스로 제공토록 설계돼 주목받고 있다.

◆전국 최대규모의 군단위 보건소 신축

이번에 신축 이전한 달성군보건소는 3선 단체장인 김문오 군수가 지금까지 이뤄낸 여러 치적 가운데 손꼽히는 역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동안 달성군은 대구국가산업단지, 테크노폴리스, 대규모 주거단지 건설 등으로 인구가 가파른 추세로 늘어났다. 여기다 노인, 다문화가정, 장애인 등 의료취약 계층까지 증가하면서 질 높은 공공보건의료에 대한 지역주민의 요구도가 꾸준히 높아졌다.

지난 2010년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김 군수는 취임 일성으로 보건소의 시설확충을 통해 군민들의 공공보건의료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따라서 달성군은 보건소 시설개선에 따른 계획수립 10년 만에 신축 보건소를 준공하고 최근 이사를 마쳤다.

새로 마련한 보건소는 군민들의 질병예방과 관리는 물론 지역민들의 문화와 교육, 복지와 여가 등 다양한 행복 프로그램을 더하는 휴식과 힐링의 공간으로 지어진 것으로 평가돼 타 지방자치단체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특히 달성군보건소는 국가공인 인증기관으로부터 BF인증(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녹색건축인증,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정 등을 받아 놓은 상태다.

신축된 달성군보건소는 국비 37억원과 군비 263억원 등 총 300억원이 투입됐다. 지하 1층에 지상 5층(A·B동 구분)으로 지어졌다. 대지면적 4천798㎡에 연면적이 1만1천973㎡에 달한다.

규모와 시설로 봐서도 시내의 웬만한 종합병원을 뺨칠 정도다. 보건소 전체를 꼼꼼히 살피면서 돌아볼 경우 1시간은 족히 걸린다. 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 북카페도 설치했다.

◆건강은 어릴 때부터, 5단계 건강교실

2층은 만성질환 관리실과 체력진단실, 운동 프로그램실, 어린이 건강체험관, 어린이 영상체험관, 구강보건실 등으로 꾸며졌다. 특히 이곳은 주로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이다.

특히 구강보건실에서는 유아기부터 올바른 구강 건강관리를 위한 '치아 미래 가꾸기' 사업이 이뤄진다. 지역 내 유치원 아동들을 대상으로 구강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치아 홈 메우기, 불소도포 등 꿈나무들의 치아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성장기 아동들의 영양관리, 운동, 성교육, 위생교실, 성장교실 등 5단계 건강교실이 이뤄지게 된다. 편식 예방을 위한 바른 먹거리 알리기, 보건 교육, 성장 체조, 감염병 예방, 기침 예절, 체성분 검사 등을 통해 건강한 성인으로의 성장을 유도하는 건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방학 기간에는 5~7세 어린이 및 부모를 대상으로 '건강자람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통해 아이에 대한 관심과 가족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또래 간의 협동심을 길러주기 위한 것이다.

◆예비엄마 난임예방 등 임신 전부터 지원

보건소 4층은 임산부 등 여성을 위한 특화 공간이다. 영유아지원사업실, 태교힐링방, 식생활교육실, 영양플러스실 등이 들어와 있다.

특히 이곳에서는 임신 전부터 예비엄마를 위한 다방면의 지원을 하게 된다. 난임부부 시술비,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및 환아 관리 지원,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과 저소득 가정에는 기저귀, 조제분유 등도 지급한다.

첫 아이 임신 전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임신 전 검사와 임신 초기나 마지막 달 중 1회에 걸쳐 무료로 빈혈, B형 간염, 간기능, 소변검사 등을 해준다. 또 해당 임산부들에게는 엽산제와 철분제까지 챙겨준다.

또 태아에 대한 기형아 통합선별검사 무료 쿠폰도 발급한다. 만 18세 이하 청소년 산모에게 120만원 범위 내의 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도 실시한다.

이뿐만 아니라 건강맘 출산준비교실, 직장인 부부를 위한 예비부모교실, 아가튼튼 마사지&이유식교실 등 임산부를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교육을 진행한다. 신생아 청각선별검사,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 사업과 보충식품을 지원하는 영양플러스 사업도 시행한다.

◆소중한 나의 기억, 치매 인지재활 프로그램

건물 맨 위층인 5층은 전체 공간을 치매안심센터가 차지했다. 이곳에서는 치매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환자에 대한 올바른 보호 방법 등 다양한 치매 관련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치매 환자 가족의 부담 경감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주기적으로 '치매 인지재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은 치매에 대한 바른 이해, 정신행동 증상,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위험요인 및 의사소통 방법, 치매 환자의 남아 있는 능력 찾기 등의 내용으로 꾸며진다. 혈압 및 혈당검사, 우울증 선별 도구, 부양 부담 평가척도 등을 검사하게 된다.

특히 스트레스나 우울감이 높은 대상자는 달성군정신건강복지센터로 상담을 의뢰하게 된다. 오랜 기간 동안 환자 부양으로 지친 치매환자 가족들의 정신건강도 꾸준히 챙기고 있다.

게다가 '소중한 나의 기억' 프로그램으로 만 6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원예·수공예·미술·신체활동 등 인지력 향상을 위한 활동과 혈압·혈당검사, 치매선별검사, 우울증검사 등을 편다.

치매안심센터 내에 치매환자와 그 가족 등 치매와 관련한 정보가 필요한 시민들을 위해 '치매안심카페'를 마련했다. 앞으로 이곳에 치매관련 도서부터 치매관련 리플릿, 인지재활 프로그램 교구가 비치된다.

나아가 치매환자 가족들끼리 치매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자조모임도 구성된다. 이처럼 치매안심카페는 올바른 치매지식 함양과 치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동기획 달성문화재단

달성문화재단 로고 달성문화재단 로고

 

 

관련기사

AD

비주얼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