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철도노조 20일 무기한 총파업 결정…수험생 불편 불가피

‘4조 2교대’ 근무제 도입·인력 충원 요구하며 20일 총파업
동대구역 지나는 KTX 운행률 70.3%로 하향
수험생 학부모 “대의 생각해 시기 조정했다면 좋았을 것”

전국철도노조와 철도하나로국민운동본부 조합원들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열린 철도 노동조합 20일 9시 총파업 돌입 계획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철도노조와 철도하나로국민운동본부 조합원들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열린 철도 노동조합 20일 9시 총파업 돌입 계획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철도노동조합이 20일 무기한 총파업 돌입을 예고하면서 철도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잇따를 전망이다. 특히 이번 주말 서울에서 예정된 주요 대학의 논술 및 면접시험에 응시하는 대구경북 수험생들은 불안과 불편을 감수할 수밖에 없게 됐다.

철도노조는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18일 본교섭 개최 후 19일 정오까지 철도 노사간 집중 교섭을 했다"며 "대화로 문제를 풀기를 바라는 국민과 철도노동자의 바람에도 최종 교섭은 결렬됐다"고 밝혔다.

철도노조가 총파업을 확정함에 따라 KTX와 새마을호·무궁화호 등 여객열차와 화물열차의 운행률이 낮아져 출·퇴근 시간대 교통 혼잡과 물류 차질을 빚게 됐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대구본부는 20일부터 25일까지 파업 초반 5일간 동대구역을 지나는 KTX 열차의 운행률이 평시 대비 70.3%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20일 73.4%를 시작으로 이후 4일간 71.4%-69.8%-68.3%-69.1% 순으로 KTX 운행률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중 서울역~동대구역~부산역을 지나는 경부선 KTX 운행은 하루평균 113대에서 78대로 감축된다. 해당 기간 동대구역을 지나는 새마을호는 92.3%, 무궁화호는 64.0%까지 운행률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철도노조 파업은 특히 고3 수험생의 주말 입시 일정과도 맞물려 지방에서 상경하는 수험생들은 혹시 모를 열차 지연에 걱정하고 있다. 이번 주에는 이화여대를 비롯한 수도권 주요 대학의 입시 일정이 예정돼 있다. 앞서 지난 15~16일 철도노조의 준법 투쟁 때도 열차 지연으로 수험생들이 불안을 호소한 바 있다.

24일 한국예술종합학교 입시를 치르는 수험생 딸을 둔 학부모 A(53) 씨는 "노조의 입장도 이해가 되지만 대승적으로 생각해 시기를 조정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든다"며 "교통 불편 탓에 딸이 컨디션 조절에 어려움을 겪을까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홍성철 대구진학지도협의회 회장은 "수험생들에게는 당일 이동하기보다는 전날 미리 시험 지역에 가도록 권고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 대구본부 관계자는 "KTX 기준 평소 배차 간격이 10분이었다면 파업 영향으로 20~30분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일부 불편이 예상되지만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철도노조는 ▷4조 2교대 2020년 시행을 위한 인력 4천명 충원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철도통합(SRT 운영사인 SR과의 연내 통합) ▷임금 4% 인상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