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준희 루프스병(X) 루푸스(O)…만성 자가면역 질환 "완치법 없다?"

故 최진실의 딸 최준희가 루푸스 투병 중임을 고백하면서 루푸스 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루푸스 #루프스병 #최준희 故 최진실의 딸 최준희가 루푸스 투병 중임을 고백하면서 루푸스 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루푸스 #루프스병 #최준희

故 최진실의 딸 최준희가 루푸스 투병 중임을 고백하면서 루푸스 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루푸스는 만성 자가면역 질환의 일종으로 주로 여성, 특히 가임기 여성에게 많이 생긴다.

루푸스는 외부 세균을 막아내는 면역반응이 비정상적으로 작용해 자기 정상조직을 공격해서 여러 증상과 장기 손상을 일으키게 되는 병이다. 피부, 근골격, 신장, 심장, 뇌신경, 위장관, 장막까지 다양한 조직에 질환을 일으킨다.

루푸스는 피부에만 국한돼 나타나는 '원판상 루푸스', 약물에 의해 생기는 '약물 유발 루푸스', 온몸에 침범하는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로 나뉜다. 대개 루푸스라고 하면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를 말한다.

루푸스 증상은 아주 다양하며 동시에 나타나지 않고 수개월에 걸쳐 차례로 나타나거나 한 가지 증상이 나은 뒤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전신 및 근골격계 증상, 피부 점막 증상, 혈구 감소, 신장 증상, 뇌신경 증상, 장막염 및 위장관 증상, 폐 증상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증상이 나타난다.

아직 완치법은 없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약 90% 이상으로 높아졌고, 10년 생존율도 80~90%로 보고되고 있다.

루푸스 치료의 목적은 급성 악화를 막고 질병이 날뛰는 것을 억제해 중요한 장기손상을 예방하는 것이다. 자외선은 증상을 악화시키는 명확한 환경적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거나 햇빛을 피하도록 권한다.

한편, 최준희는 지난 10일 유튜브 계정을 개설하고 첫 영상을 올려 루푸스 투병 중임을 고백했다.

#루프스병 #최준희 #루푸스

 

관련기사

AD

사회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