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국내 '어린이 괴질' 의심사례 2건 발생…정밀조사 중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 연합뉴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부본부장. 연합뉴스

'어린이 괴질'로 불리는 소아·청소년 다기관염증증후군 의심 사례가 국내에서 2건 발생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소아·청소년 다기관염증증후군 의심사례가 26일 0시 기준으로 2건이 신고됐다고 밝혔다. 2건 모두 서울 지역 의료기관에서 신고됐다.

연령대는 10세 미만 1명과 10대 1명으로, 이 중 1건은 어린이 괴질의 사례정의에는 부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당국은 현재 신고된 2건에 대해 정밀조사를 진행 중이다.

미국 질병예방센터(CDC)가 '소아 다기관염증 증후군(MIS-C)'로 명명한 어린이 괴질은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 이후 최근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 질환은 지난 4월 유럽에서 처음 보고된 이후 23일 기준으로 13개국으로 확산했다. 보통 4세 이하 영유아에게 발생하는 급성 열성 발진증인 '가와사키병'과 비슷한 증세를 보이다가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정확한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다. 최근 유럽에서 2명, 미국에서 최소 5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미국에서는 20대 성인 환자가 나오기도 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내린 사례정의에 따르면 38도 이상의 열이 하루(24시간) 이상 지속 ▷혈액에서 염증 물질 증가 ▷두 개 이상의 장기에 염증이 침범해 입원이 필요한 중증 상태 ▷염증 원인이 되는 병원균이 확인되지 않음 ▷현재 또는 최근 코로나에 감염됐거나 발병 전 4주 이내 코로나에 노출된 이력 등으로 5개 조건이 모두 나타나면 다기관 염증 증후군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한다.

정부는 다기관염증증후군을 감시하고 조사체계를 구축, 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관련 학회 및 협회에 의료기관 내원・입원・퇴원 환자 중 다기관염증증후군 의심사례를 확인하는 즉시 당국에 신고하도록 협조를 부탁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