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코로나19 '31번째 확진자', 대구시 일문일답

남편과 자녀 두사람 자가격리 조치…감염경로는 파악안돼
입원 중이던 병원은 출입통제조치
새로난한방병원·대구교회·퀸벨호텔·직장 'c클럽' 등 동선
1월 29일 서울 강남 방문

코로나19 대구 31번째 확진자 동선 그래픽 박소현 코로나19 대구 31번째 확진자 동선 그래픽 박소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31번째 확진자가 감염증 의심 증상을 보여 첫 진료를 받은 대구시 수성구 보건소가 18일 오전 폐쇄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31번째 확진자가 감염증 의심 증상을 보여 첫 진료를 받은 대구시 수성구 보건소가 18일 오전 폐쇄되고 있다. 연합뉴스

질병관리본부와 대구시가 31번째 확진자 동선 및 접촉자 파악에 나섰다.

대구시는 18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1번째 환자가 나왔다고 밝혔다. 31번 환자는 대구 서구 거주자로, 대구 한 병원에 입원해있던 61세 여성이다.

해당 환자는 17일 오후 3시 30분쯤 수성구 보건소를 통해 발열과 폐렴 증상 등으로 방문해, 즉시 대구의료원 음압병동으로 격리입원됐다. 이후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했고, 18일 오전 5시 최종 양성 판정을 받았다.

31번 환자는 6일 교통사고를 당해 7일 오후 9시 수성구 소재 새로난한방병원에 입원했다. 이날부터 17일 대구의료원에 이송 되기 전까지 입원 치료를 받았지만, 9일과 16일 오전 대구 남구 소재 대구교회에서 2시간동안 2차례 예배를 봤고, 15일 오전에는 동구 퀸벨호텔 뷔페에서 지인과 점심 식사를 했다.

또 교통사고 직후인 6일과 7일에는 동구소재 C클럽이라는 직장에 출근한 것으로 파악됐다.

상세한 동선과 동선에 따른 접촉자는 파악 중이다.

18일 오전 10시 대구시청에서 열린 권영진 시장 브리핑. TV매일신문 스트리밍 캡쳐 18일 오전 10시 대구시청에서 열린 권영진 시장 브리핑. TV매일신문 스트리밍 캡쳐

▶다음은 대구시와 취재진들의 1문 1답 내용이다.

> 감염경로 파악됐나?
아직 안됨. 이 환자는 최근에 국외여행력이 없는 환자이다.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금년 내에는 가지 않은 것으로 파악. 1차 조사에서 14일 이내에는 가지 않았고.

> 자차를 이용했나?
자차를 이용한 적도 있고 택시를 탄 적도 있다. 이동경로와 수단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파악해서 말해주겠다. 1, 2차 역학조사 파악된 거는 있지만 그 분들을 정확히 말해주기엔 어렵다.

> 살고있는 가족은?
남편과 자녀 두 사람은 자가격리 조치했다.

>병원 폐쇄는?
환자들이 33명 입원한 것으로 확인됐으므로 당장 폐쇄조치 부분은 환자 대책 마련한 후에 파악해야 할 거고 현재 출입통제조치는 취했다.

> 다중이용시설 대응 어떻게 하고있느냐? 교회나 호텔 뷔페 등등.
이 부분은 질본 지침에 따라서 조치를 취할 것이다. 현재 질본 지침은 확진자가 방문한 곳이라 하더라도 방역조치 소독을 하고 하루 정도 폐쇄 이후에 개방해도 무난하다고 합니다만, 어떤 대책을 세울지는 질본과 추가협의를 통해서 며칠동안 폐쇄할지 결정하도록 하겠다. 당장은 출입통제조치는 취했고 방역은 대구시 재난대책본부와 각 보건소 남구 동구 수성구 서구 보건소와 함께 합동으로 현장에 파견돼있다.

>c클럽은 대형마트인건가?
아직 그게 뭐하는 직장인지는 파악이 안됐다. 파악 되는대로 알려드리겠다.

> 접촉자는 얼마나 되나?
지금 현재까지 접촉자는 가족들, (자가격리됐고), 병원 관계됐던 분들, 같이 입원했던 분들, 이분이 두 차례 갔던 교회에서의 접촉자 이런 부분은 아직 상세히는 파악안됐고 대구시는 관련 CCTV나 이분이 사용한 카드 내역을 통해서 더 추가적인 이동경로가 있는지 본인의 진술과는 다른, 그리고 상세한 접촉자는 파악 중에 있다. 이 분이 갔던 곳이 교회와 뷔페식당이 있어서 정확한 접촉자 파악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최선 다하겠다.

> 병원 의료진도 격리됐나?
의료진과 관련해서는 지금 통제조치했고 야간근무를 했던 분들은 일단 병원 내에 대기조치를 했고 야간 근무가 아닌 어제 퇴근했던 분들은 자가에 대기해줄 것을 병원 통해서 조치했다. 상세한 부분과 관련해서는 질본 즉각현장대응팀이 수성구보건소에 도착을 했다. 지금 그와 관련된 대책을 협의하고 있으니 그에 따라 추가조치하곘다.

> 17번 환자가 탔던 택시와 연관있나?
파악 안됐다.

> 확진자가 대구 외 다른 도시 방문했나?
1, 2차 역학조사에서 본인 진술에 따르면 1월 29일 서울 강남 본사를 방문했다고는 진술했다. 그러나 이 부분과 관련해서도 지금 강남구 소재 C클럽 본사에 대한 확인작업이 필요하다.

> C클럽 업종은 뭔가?
그런 부분은 이 분이 아직 정확하게 말을 안한다. 현장 팀들이 그 부분도 파악 중에 있다.

> 자기 직장을 말안하는 이유는?
그건 뭐 아마 본인이 경황이 없어서일 수도 있고 다른 이유는 모르겠다 파악해보겠다.

> 혹시 C클럽 다른 확진자 발생 여부가 확인됐나?
아직 확인 안됐다. 1차 역학조사 부분을 질본에 보고했기 때문에 서울에서 조치하고 확인해야 할 사항은 질본 통해 서울의 해당 보건소가 한다. 그 과정에서 혹시 이 분이 방문했던 c클럽 본사를 통해 감염됐는지는 질본과 서울시가 해야 한다.

> 남편과 자녀 의심증상?
현재까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자가격리를 했기 때문에 밀접접촉자 금일 중으로 바로 검사를 실시하도록 하겠다.

> 새로난병원에 환자들 있는데 환자를 방문하려고 왔던 그런 분들은?
그 부분까지 현재 CCTV를 확보해 파악할 예정이다.

> 서구 무슨 동에 사는지 단독인지 아파트인지?
지난번 말했듯이 이분이 사는 거주지의 정확한 주소는 다중이용하는 곳이 아니고 가족이 격리돼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양해를 해주십시오. 구까지만 확진자의 거주지에 대해서는 발표한다는 것이 질본과 저희의 약속이었고 그렇게 해왔다. 17번 환자가 방문했을 때도 구까지만 애기했다. 여러분들이 동 단위를 요구했지만 매뉴얼 상 다중이용시설, 그 분이 격리됐다고 사시는 분들이 추가로 발생하거나 할 일이 없다고 생각한다 개인 신상정보 관련 사항이므로 대구 서구 거주 까지만 말씀드리는 걸 양해해달라.

> 9일부터 16일 입원했으면 입원 상태에서 계속 외출을 한 건지?
그렇습니다. 본인 진술에 따라 파악된 외출 부분은 9일과 15일 두 차례 교회에 예배 참석. 그리고 15일 퀸벨호텔 점심 뷔페식당. 이렇게 파악이 되는데, 이 부분도 정확한건지와 관련해서는 본인이 기억을 못 할수도 잇으므로 추가적 심층역학조사와 병원 출입 관련한 cctv 분석을 할 예정이다.

> 29일 서울에서 옮았다면 14일이 지난 거 같으니까 서울이 아닐 수도 있는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 교통사고 직후 2월 7일날 왔을 때는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인한 두통이나 이런 증상이 있었다고 한다. 발열이 일어난 것은 그 다음날인 2월 8일이기 때문에 잠복기를 거기서 추적한다면 과연 어디서 감염경로인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질병관리본부에서 감염 경로에 대한 추적 작업을 하게 될 것이다. 대구시로서는 감염 추적을 한다는 거는 쉽지 않고 질본에서 전국단위를 놓고 하게 될 거고 거기에 필요한 경로 부분에 대한 건 저희가 상세히 파악해서 질본과 협조하겠다.

부탁드리고 싶은 건 감염경로나 접촉자라든지 방문장소라든지 이런 부분은 가능하면 저희가 알고 있는 정보를 모두 공개하겠다. 추측해서 이렇게 여러분 기사화하시지는 말아줄 것을 부탁드린다 상당한 혼란 예상.

> 몇인실 및 퇴원환자는?
4인실에 혼자 있었고, 입원할 당시나 보건소에 갈 당시까지 혼자 있었고 같이 입원한 환자 없었다고 파악. 이 부분 다시 심층 조사 예정.

> 교회 갔다던지 식사를 하러 갔을 때 외국인 접촉자 없었나?
아직 파악 안됐다.

> 새로난병원은 광주 병원처럼 코호트조치를 해야될거같은데?
확진으로 최종 판명 시간이 오늘 새벽 5시이고 그때부터 질본에서 즉각현장대응팀이 파견됐고 그 사이에 저희가 할 수 잇는 조치는 일차적으로 병원 출입통제였고, 역학조사를 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방역대책을 추진하는데 병원에 대한 조치는 지금 출입통제를 했으므로 상황변화가 없다. 질본 즉각현장대응팀이 그 부분과 관련한 지침에 따라 대책을 마련할 거다.

> 병원 안에 몇 명 있나?
아직 정확히 확인이 안됐다. 확인해서 주겠다. 저희가 파악하기로도 환자는 33명 입원해 있고, 병원 관계자를 통해 전화로 병원 안에도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유선 상 물었을 때 원장님과 약간의 관리인력들이 있는 것으로 들었다. 정확한 인원 수는 현재로서는 파악 안됐다.

> 증상 나타난게 정확히 언젠가?
지금 병원 소견으로 보면 6일 교통사고 나고 7일 입원했는데 그때는 두통 등이 있었고 발열이 일어나거나 목이 따갑거나 급성 인후염 처방을 받은 것은 감기증상이 온 것은 8일로 들었다.

> 그럼 어제 코로나 검사 왜했나?
폐렴 확진에 따라서. 폐렴 있으면 전체적으로 코로나 검사 하게 된 조치가 어제부터 취해져서 그런 영향 받아서. 자기도 외국 안갔다왔으니까 폐렴 소견 받은 건 병원에 의하면 토요일이다. 근데 병원 갔다온 경험도 없고 해서 그때까지는 코로나 검사를 안받은 거 같아요. 17일날 전체적으로 정부 지침이 바뀐 것을 보면서 아마 한번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겠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 교통사고는 어디서 났나?
장소는 현재 아직 파악이 안됐다.

> 폐렴 증세 나타난게 15일인가
그렇다

> 확진판정 날 때까지 마스크 착용 했나 15일 증상 발현 이후?
보건소에 올 때는 마스크 착용했고 병원으로 이송될 때까지 마스크 일관되게 착용. 그러나 그 전에 병원 내에서 마스크 착용했는지는 CCTV 분석해야 정확히 알 수 있다.

> 다음 브리핑 스케줄 있나?
특별한 사항이 있으면 즉각 여러분들에게 드리는 채널로 하고. 오늘 오후 3시에 브리핑을 하겠다. 만에 하나 즉각적으로 알려줘야 할 사항이 있으면 그때그때 바로 알려드리겠다. 특별히 없으면 모아서 상황을 발표할 때는 오후3시에 발표하겠다. 오늘은 오후3시에 예정대로 하겠다. 앞으로 이와 관련해 발표를 어찌할지도 기자실 간사님들과 상의하고 질본과 상의해서 이 진행상황 브리핑 9시 오후3시로 유지해왔는데 계속 9시 3시로 유지할지 아니면 다시 추가로 할지는 그렇게 결정하겠다.

 

관련기사

AD

사회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