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시·경북도·의성·군위, 통합신공항 후보지 선정 막판 조율

21일 경북도청에서 4개 지자체장 모여 비공개 회의…후보지 선정 기준 이견 합의점 찾을까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매일신문 DB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매일신문 DB

대구경북 시도지사와 의성·군위군수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지 최종 선정을 위한 막판 조율에 나섰다. 통합신공항 최종후보지 연내 선정을 위해서는 이달 내로 선정 기준을 확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 김주수 의성군수, 김영만 군위군수는 21일 경북도청에 모여 통합신공항 최종후보지 선정 기준과 관련해 의견 조율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방부와 4개 지방자치단체는 여러 차례 실무회의를 거듭하며 후보지 선정 기준을 확정하기 위해 애를 썼고 이 과정에서 국방부는 '주민 찬성률로 후보지를 선정하자'는 의견을 냈다.

이에 대해 의성·군위군은 각자 입장을 내세우며 쉽게 접점을 찾지 못했다. 주민찬성률을 기준으로하면 비안면과 군위 소보면 공동 후보지인 의성군은 군위 우보면 단독 후보지를 물리적으로 이길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에 경북도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8천억원 규모의 항공클러스터를 통합신공항 탈락 지역에 짓겠다는 구상을 밝히며 중재에 나섰지만 의성·군위군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이 사이 의성군은 비안-소보 공동후보지 선정 시 민간공항을 포함해 공항의 70%를 군위군 소보면으로 양보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제안도 수용되지 않으면 오는 26일쯤 군민 대토론회를 열고 공항 관련 최종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민찬성률이 최종후보지 선정 기준으로 확정되면 향후 일정 보이콧은 물론 소송도 불사할 각오다.

군위군은 이 같은 의성군 측 제안에 아직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대구시 및 경북도 관계자는 "연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종 후보지를 선정하려면 주민투표에 필요한 60일가량을 고려할 때 이달 내, 혹은 늦어도 내달 중순까지는 선정기준을 확정해야 한다"며 "이번 회동 결과가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