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찰청 "경찰 사칭 피싱 이메일 피해 주의해야"

경찰 "이메일로 출석통지 하는 일 절대 없어, 발견 즉시 삭제해야" 당부

첨부파일에 악성코드를 포함한 경찰 사칭 피싱메일이 돌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대구경찰청 제공 첨부파일에 악성코드를 포함한 경찰 사칭 피싱메일이 돌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대구경찰청 제공

최근 경찰을 사칭해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피싱(낚시) 메일이 나돌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11일 대구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대구 달서경찰서 등 전국 경찰서를 사칭해 보낸 '온라인 명예훼손 관련 출석통지서'라는 제목의 이메일이 유포되고 있다.

경찰은 해당 메일에 첨부된 파일이 악성코드를 포함하고 있어 이를 내려받아 실행할 시 컴퓨터가 감염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메일 발송자를 추적하는 한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시민들에게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의 첨부파일을 실행하지 말 것 ▷운영체제(OS)와 중요 소프트웨어, 백신 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것 ▷다양한 감염 경로를 예방하고자 백신과 네트워크 방화벽을 동시에 사용할 것 등 피해예방 수칙을 홍보할 방침이다.

대구경찰청 사이버안전과 관계자는 "경찰은 우편, 전화로만 참고인에게 출석을 요청한다. 이메일로 출석통지서를 보내는 일은 절대 없다"면서 "경찰을 사칭한 이메일을 받으면 첨부파일을 받지 말고 메일을 삭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AD

사회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