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경전 통계 연구서 '부처님은 어디에서…' 출간

 

부처님은 어디에서 누구에게 어떻게 가르쳤나 부처님은 어디에서 누구에게 어떻게 가르쳤나

"부처가 가장 많이 머문 장소는 코살라국 수도 사왓티에 있던 승원인 기원정사였습니다."

초기불교 경전 번역 전문가 일아(一雅) 스님이 한눈에 도표와 지도로 파악하는 한국 최초의 초기경전 통계 연구서 '부처님은 어디에서 누구에게 어떻게 가르치셨나'(불광출판사)를 1일 출간했다.

일아 스님은 빠알리 니까야를 구성하는 상윳따·맛지마·디가·앙굿따라 니까야에 담긴 총 5천434개 경(經)을 샅샅이 분석해 부처가 가장 많이 머문 곳은 어디인지, 가장 많이 대화를 나눈 제자와 인물은 누구인지, 대화의 종류는 어떠했는지 등을 도출했다.

지금까지 초기경전 문헌 번역은 많이 이루어졌으나, 정확한 통계로 니까야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연구 자료는 없었다.

이 책은 통계에 따라 도표를 그려서 비교하였고, 자료마다 특성을 고려해 높은 빈도수를 표시했으며, 승원과 각 장소에 관련된 사항을 설명했다. 이 장소들을 다시 인도 지도에 표기하여 부처님과 제자들이 가장 많이 머무신 장소가 어디였는지를 파악하게끔 했다. 또한, 빈도에 따라 경에 등장하는 중요인물 6명의 존자와 2명의 비구니, 대화상대자로 나오는 재가자 6명을 선별하여 그 면모를 살펴보았다.

이 책은 2,500년 전, 불교 탄생 시기의 모습과 부처님 가르침의 생생한 원음이 전승되는 과정을 유추하고 불교의 근원을 이해하는 데 뒷받침될 것으로 보인다.

일아 스님은 조계종 비구니 특별선원 석남사에서 법희 스님을 은사로 출가한 후 운문승가대학을 졸업했다. 이후 태국 위백아솜 위빠사나 명상 수도원과 미얀마 마하시 위빠사나 명상 센터에서 2년간 수행했다. 미국 New York Stony Brook 주립대학교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University of the West 비교종교학과 대학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LA Lomerica 불교대학 교수, LA 갈릴리 신학대학원 불교학 강사를 지냈다.

 

관련기사

AD

문화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