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퀴즈] 12월 21일 자

네덜란드, 홀란서 뉴어 하링
스웨덴 통조림, 수르스트뢰밍
우리나라, 과메기... 의 공통 원료는?

1.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도로 위에 내렸던 비나 녹은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을 말한다. 도로 결빙 현상을 일컫는다. 결빙된 얼음이 얇고 투명해 아스팔트 도로의 검은색이 그대로 비쳐 보인다 해서 붙은 이름이다. 이것은? (힌트 매일신문 12월 16일자 1면)

 

2. 석유를 사용해 만든다. 송진 등 천연수지를 흉내 내 만든 물질이라 '합성수지'라 불린다. '쉽게 모양을 낼 수 있는'이라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다. 어원에 따라 '성형수술'이라는 영어 표현에 들어가 있기도 하다. 이것은? (힌트 매일신문 12월 17일 자 20면)

 

3. 겨울철 대표적인 밭농사 작업이다. 추운 겨울 날씨 때문에 보리밭이 얼어서 부풀어 오르거나 너무 따뜻해 보리가 웃자라는 것을 막음으로써 보리의 성장을 돕는 일이다. '맥답압(麥踏壓)'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것은? (힌트 매일신문 12월 13일 자 12면)

 

4. 네덜란드 국민 생선이라 불린다. 매년 약 200억 마리를 가공한다. 이 생선을 두고 17세기에는 영국과 전쟁을 벌이기도 했다. 냄새가 고약한 스웨덴 식재료 '수르스트뢰밍'의 원료다. 우리나라에서도 '솔치'라 불리는 새끼는 국물을 우려내는 데 쓰인다. 이것은? (힌트 매일신문 12월 18일 자 31면)

 

◇12월 7일 자 정답

1.비화가야 2.프로타고라스 3.레미제라블 4.치유법원 프로그램

 

사진. 3번 문제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