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퀴즈] 11월 2일 자

울진 외국인 선원 중독 증상 일으킨 가스
정충보국(精忠報國)을 등에 새겼다는 악왕묘의 주인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도요토미 히데요리에게 했던 거짓말

1. 단백질을 이루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이것'은 고기 등을 숙성·발효·훈제하거나 생선이 부패할 때 생긴다. 치즈, 와인, 맥주 효모 같은 발효 식품에 함유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혈압 악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이 물질'은? (힌트 매일신문 10월 25일자 6면)

 

2. 중국 남송의 명장으로 금나라와 화평을 주장한 진회의 모함을 받아 살해된 인물이다. 진용의 소설 '사조영웅전'에서는 병법서 '무목유서'를 남긴 것으로 나온다. '(털어보면) 있을지도 모르지 않냐'는 '막수유(莫須有)'란 말의 유래가 된 '이 사람'은? (힌트 매일신문 10월 29일 자 29면)

 

3. 성 주위를 둘러 파서 만든 못이다. 고랑을 파고 내부 양측에 석축을 쌓아 견고히 한 뒤 물을 넣어 적의 공격을 어렵게 했다. 최근 상주에서 고려시대에 조성된 '이것'의 흔적이 발견돼 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것'은? (힌트 매일신문 10월 31일 자 14면)

 

4.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타 은행 계좌에서 출금 이체가 가능한 '이것'이 지난 달 30일부터 시범 시행됐다. '이것'을 통해 소비자는 하나의 은행 앱에 자신의 모든 은행계좌를 등록해 이체와 조회를 할 수 있다. 전면 시행은 12월 18일 이뤄질 예정이다. '이것'은? (힌트 매일신문 10월 30일 자 11면)

 

◇10월 19일 자 정답

1. 불쏘시개 2. 게임 체인저 3. 살바토르 문디 4. 서브 3(쓰리)

 

사진. 3번 문제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