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퀴즈] 10월 12일 자

역대 구미시장이 박정희 전 대통령 추도식에서 맡아온 역할은?

1. 전파나 케이블이 아닌 인터넷망으로 영상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등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모바일 기기로 자유롭게 콘텐츠를 소비하는 성향이 '이것'의 부상을 가져왔다는 분석이 나온다. 'Over the Top'의 줄임말인 이것은? (힌트 매일신문 10월 4일자 17면)

 

2. 북한 미술 분야 최고의 집단창작 단체다. 해외 왕궁같은 고급 건축물과 기념비 등 포괄적 미술을 제작하는 창작기지다. 최근 10년 간 '이곳'이 벌어들인 외화는 1억 6천만 달러에 달해 유엔 제재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곳'은? (힌트 매일신문 10월 5일 자 18면)

 

3. 저항의 아이콘인 '이 가면'이 홍콩 시위에도 어김없이 등장했다. 홍콩 정부가 시위대의 마스크 착용을 금지하는 복면금지법 시행에 들어가면서다. 1605년 영국의 '화약음모사건'을 벌인 이의 이름에서 나왔다. 2006년 영화 '브이 포 벤데타'가 나오면서 영웅적 이미지가 공고해졌다. '이 가면'은? (힌트 매일신문 10월 8일 자 19면)

 

4. 장세용 구미시장이 26일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에서 열릴 '박정희 전 대통령 40주기 추도식'에서 '이 역할'을 맡게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종묘나 능에서의 제례 시 삼헌(三獻)을 할 때 처음으로 술잔을 신위에 올리는 제관을 뜻하는 말은? (힌트 매일신문 10월 9일 자 2면)

 

◇9월 28일 자 정답

1.대구내일학교 2.과유불급 3.그레타 툰베리 4.사문진 나루터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