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현민 돌아왔다…文대통령, 비서관 7명 인사

전직 국회의원을 비서관으로 기용하는 관례도 계속돼...박경미 전 의원, 교육비서관으로
새 인물보다는 익숙한 인물 재등용...임기 후반기 국정과제 마무리 방점둔 듯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청와대 의전비서관에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을, 교육비서관에 박경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발탁했다. 또한 홍보기획비서관에 한정우 춘추관장을, 해외언론비서관에 이지수 한국표준협회 산업표준원장을, 춘추관장에 김재준 제1부속실 선임행정관을, 시민참여비서관에 이기헌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사회통합비서관에 조경호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을 각각 내정했다. 사진 왼쪽부터 박경미, 탁현민, 한정우, 이지수 비서관, 김재준 춘추관장, 이기헌, 조경호 비서관.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청와대 의전비서관에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을, 교육비서관에 박경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발탁했다. 또한 홍보기획비서관에 한정우 춘추관장을, 해외언론비서관에 이지수 한국표준협회 산업표준원장을, 춘추관장에 김재준 제1부속실 선임행정관을, 시민참여비서관에 이기헌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사회통합비서관에 조경호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을 각각 내정했다. 사진 왼쪽부터 박경미, 탁현민, 한정우, 이지수 비서관, 김재준 춘추관장, 이기헌, 조경호 비서관.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청와대 교육비서관에 박경미(55)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의전비서관에 탁현민(47)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을 각각 발탁했다.

홍보기획비서관에는 한정우(49) 춘추관장을, 해외언론비서관에 이지수(56) 한국표준협회 산업표준원장을, 춘추관장에 김재준(49) 제1부속실 선임행정관을, 시민참여비서관에 이기헌(52)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사회통합비서관에 조경호(54) 비서실장실 선임행정관을 각각 내정했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 수행 과제를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을 주요 참모로 다시 기용, 그동안의 국정 추진 동력을 성과로 직결시켜 임기 후반기를 잘 마무리 짓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

박경미 교육비서관은 서울대 수학교육학과를 졸업, 홍익대 수학교육과 교수를 지냈으며 2016년 20대 총선에서 민주당 비례대표 1번으로 영입됐다. 공연기획 전문가인 탁현민 의전비서관은 성공회대 사회학과 출신으로, 현 정부 출범 후 대규모 기념식과 회의 등의 준비를 맡았다.

한정우 홍보기획비서관은 서울시립대 국사학과 출신으로, 현 정부 출범 후 청와대 부대변인을 거쳐 지난 2월부터 춘추관장으로 일해왔다. 전북대 경제학과를 나온 김재준 춘추관장은 문 대통령이 19대 국회의원이던 시절 보좌관을 지냈다.

이지수 해외언론비서관은 연세대 경제학과를 나와 2017년 대선 당시 문 대통령 선거캠프에서 외신대변인으로 일했다.

이기헌 시민참여비서관은 경희대 무역학과를 졸업, 김근태 국회의원 비서관 등을 지냈다. 조경호 사회통합비서관은 서울대 서어서문학과를 졸업한 언론인 출신으로, 국회의원 보좌관 등으로 활동했다.

관련기사

AD

정치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