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해신공항 재검증 이번 주 첫발…총리실 설명회, 대구경북 참여 어떻게  

총리실 설명회, 대구경북 참여 어떻게  

김해신공항 재검토 철회촉구 공동성명서 발표
김해신공항 재검토 철회촉구 공동성명서 발표

국무총리실의 김해신공항 재검증과 관련, 이르면 금주 중 설명회를 갖기로 함에 따라 그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6월 20일 총리실 재검증이 확정된 뒤 두 달 만에 사실상의 첫 공식 활동에 나선다는 점에서 조사 범위와 검증위원 선임 문제 등 향후 운영 방향이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총리실의 한 관계자는 18일 매일신문 기자와의 통화에서 "부산울산경남(부울경)과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재검증에 대한 설명의 시간을 준비하고 있다"며 "금주 개최 예정으로 구체적 일정과 참석 범위를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당초 김해신공항 문제를 제기한 부울경과 이를 조목조목 반박해온 국토부의 입장을 재확인하고 검증기구 구성과 위원 선임, 운영 방향 등을 설명하면서 양측의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대 관심사는 재검증 범위다.

일단은 부울경 동남권관문공항 검증단이 제기한 ▷안전성 ▷소음피해 ▷활주로 ▷공항 운영 시간 ▷항공 수요 같은 조사 범위 문제가 설명회 테이블에 오를 전망이다.

이와 관련, 이낙연 총리는 지난 6월 국회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국내외까지 전문가들을 모시고 공정하고 과학적으로 국토부가 옳았던가, 부울경 검증단이 옳았던 것인가를 검증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특히 안전이나 소음, 확장성 같은 기술적 쟁점에 대해서만 재검증하겠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혔다.

하지만 부산 정치권을 중심으로 "김해신공항이 객관성을 상실한 정치적 결정"이라며 백지화와 더불어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는 게 변수다.

검증기구 구성과 활동 과정에서 대구경북의 참여 여부도 주목된다.

이 총리가 "검증기구 구성은 (영남권) 5개 광역자치단체가 제척할 수 있도록 하겠다. 편향성으로 서로 간에 믿을 수 없다면 (위원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한 만큼 대구경북의 참여는 현재로선 검증위원 제척 수준에서 이뤄지게 된다.

편향성과 신뢰성에 의구심이 든다면 특정 검증위원 선임을 거부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총리실은 1차 설명회 이후 대구경북의 의견이나 입장을 수렴하는 문제를 적극 검토하고 있어 참여의 득실을 둘러싼 논의와 입장 정리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재검증 작업이 엉뚱한 방향으로 흐르지 않도록 주시해야 한다"며 "검증이 기술적 쟁점에 국한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