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발달센터, 공공후견인 지원 위한 간담회 개최

성인 발달장애인에 행정적, 금전적 결정에 도움

경상북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성인발달장애인의 행정적, 금전적 판단 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국가 공공후견인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경북발달센터 제공 경상북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성인발달장애인의 행정적, 금전적 판단 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국가 공공후견인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경북발달센터 제공

경상북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센터장 박장원, 이하 경북발달센터)는 최근 경북지역의 발달장애인 공공후견 지원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의성군에 소재하는 경북광역자활센터 회의실에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발달장애인 공공후견 지원 사업 수행기관인 경북발달센터,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경북협회, 한국장애인경상북도부모회와 경북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발달장애인 공공후견인과 공공후견인 후보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공공후견인 실무에 필요한 보고서 등의 작성법 교육과 함께 활동하고 있는 공공후견인의 활동 사례를 공유했다. 주요 사례는 친인척으로부터 금전 갈취와 학대를 당하던 A씨와 아들 B씨의 금전 관리를 도와주고자 정기적으로 케어를 해주는 공공후견인 C씨 등을 소개됐다.

올해 9월 기준 경북지역에서는 21명의 공공후견인이 30여 명의 성인 발달장애인에게 행정적, 금전적 판단과 결정에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도움을 주고 있다. 국가에서는 공공후견인 선임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에게 선임 절차와 진행을 돕고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박장원 경북발달센터장은 "아직 공공후견인 제도에 대한 홍보가 부족해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이용하지 못하는 사례가 있어 이를 해소하고자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며 "자원봉사단 운영으로 공공후견인 인력 양성을 방안을 마련했으며 특히 이번 간담회를 통해 공공후견인의 고충사항과 현장의 어려움에 대해 해법과 개선책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발달센터는 이외에도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따른 개인별 지원계획 수립과 서비스 연계, 성인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지원, 발달장애인 부모교육 지원, 권리구제사업, 공공후견 지원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발달장애인 공공후견 지원 사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애인개발원 경상북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054-805-7310)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사회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