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설] 취약층 구호체계 세밀히 점검해 폭염 피해 최소화해야

계속된 불볕더위로 온열질환자가 잇따르는 등 여름철 시민 보건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 11일 이후 일주일째 35℃를 웃도는 찜통더위는 노인층과 영유아, 저소득층 등 사회 취약계층에 특히 큰 위협이다. 기상청 예보로는 앞으로 열흘간 비 소식 없이 무더위가 지속될 전망이어서 당국이 시민 보건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할 때다.

지난 주말, 전국적으로 폭염주의보 등 특보가 발령된 가운데 대구경북 전역에는 한 단계 더 높은 폭염경보가 내려졌다. 최고기온이 평년보다 6도 이상 높을 정도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온열질환자도 속출했다. 늦은 밤 시간에도 기온이 30도 아래로 떨어지지 않을 정도여서 밤잠을 설친 시민이 적지 않았다. 지난해와 비교해 열대야현상이 열흘가량 앞당겨진 것을 볼 때 올여름 날씨 상황이 어떤지를 잘 말해준다.

질병관리본부 온열질환 감시체계에 따르면 무더위가 본격화하기 전인 5월 20일부터 7월 13일까지 전국의 온열질환자는 모두 366명으로 이 가운데 2명이 사망했다. 이런 추세라면 무더위가 정점에 이르는 7월 하순에서 8월 중순까지 더윗병으로 목숨을 잃거나 긴급 구호를 필요로 하는 시민이 급격히 늘어날 수밖에 없다. 당국이 낮 시간대 야외 활동을 줄일 것을 당부하고 가축 폐사 가능성까지 경고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특히 올여름은 열기가 계속 쌓이는 ‘열돔’ 현상 때문에 상황이 더욱 좋지 않다. 이에 대구시는 동대구역 등 주요 장소에 폭염 대비시설을 더 늘리기로 했다. 극심한 무더위로 이름난 지역 특성상 이런 폭염 대책은 시의적절하다. 하지만 홀몸노인과 장애인,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인 저소득층 등에 대한 배려와 지원책은 더 시급하고 중요한 일이다. 당장 더윗병 구호체계를 면밀히 점검하고, 사회안전망이 신속하게 가동되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춰야 한다. 당분간 비상 상황을 계속 유지하면서 시도민 건강관리와 보건위생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