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설] 앞산 전망대 식당 무허가 공사, 당국은 몰랐나 모른 체하나

대구 앞산은 도심의 시민 휴식처이자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명소로 소문난 곳이다. 지난해부터 대구시와 남구청은 이런 앞산의 관광 자원화를 위한 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다. 자연히 난개발 우려 목소리도 끊이지 않아 감시와 관리 강화의 필요성이 절실한 현장이다. 그런데 앞산 정상 부근 전망대 식당이 개·보수를 하면서 허가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다.

지난해 앞산의 관광 자원화를 위한 명소화 사업 발표와 관련, 무분별한 개발에 대한 비판이 잇따랐고 이후 앞산의 신중한 관광 자원화 목소리는 지금도 여전하다. 그러나 이를 비웃듯 최근 정상 부근 전망대 식당의 무허가 대규모 공사가 들통났다. 주말에는 하루 1만 명 나들이객들이 몰릴 만큼 인기 휴식처인 앞산에서 이달 초부터 큰 공사를 허가도 없이 버젓이 벌였다니 그 배짱에 그저 놀랄 뿐이다. 행정 당국이 몰랐는지, 아니면 모른 체하는지 비판이 나올 만하다.

한심한 일은 당국의 대처다. 남구청은 이런 무허가 공사에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 앞산공원을 관리하는 사무소 역시 마찬가지다. 평소 앞산에 대한 행정 당국의 관리와 감시, 대처 활동이 얼마나 허술하고 엉성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가 됨직하다. 게다가 대구환경청이 2014년 식당 오수의 정화 처리 후 방류를 남구청에 권고했으나 식당이 그대로 오폐수를 흘려보냈으니 남구청은 그동안 뭘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 직무유기라고 비판해도 마땅히 할 말이 없게 됐다.

한번 망친 자연은 복원이 어렵거나 오랜 세월이 걸릴 수밖에 없다. 앞산처럼 도심 가까운 자연 명소는 더욱 보호와 보전에 신경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이는 숱한 자연 훼손에 따른 복원 실패와 후유증, 뭇 시행착오에서 그나마 배운 생생한 지혜이다. 당국은 서둘러 이번 일에 걸맞은 행정 조치에 나서는 한편, 제대로 작동되지 않은 앞산 행정 체계도 그냥 둬서는 안 된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