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과학탐구] '통합과학' 어떻게 공부할지 알려주세요

Q. 올해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입니다.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첫 도입되는 '통합과학' 과목이 궁금하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중학교 과학 개념 충분히 숙지하고…수행평가 비중 높아 수업 적극 참여를

▶기대연 멘토=올해 고1 학생들이 배울 교과 중 가장 관심을 모은 것은 현재의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4개 과목을 하나로 모은 통합과학일 것입니다. 내용은 '물질과 규칙성' '시스템과 상호작용' '변화와 다양성' '환경과 에너지' 4개 영역입니다. 통합과학 교과서를 살펴보면 중학교 과정 연계가 75% 정도고, 나머지는 물'화'생'지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편지식보다 핵심개념과 원리가 제시되었으며, 토의'토론 수업, 실험'실습 활동, 과정 중심의 평가가 확대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통합과학을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까요?

첫째 중학교 과정을 복습한다고 생각하세요. 산과 염기-중화반응 등이 통합과학에 다시 나오는 등 중학교 과학과 연계율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중학교 3개년 교과서를 복습하면서 과학 용어 정리를 잘하면 어렵지 않게 통합과학에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원리와 현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중학교 시험은 암기에만 몰두해도 적당히 성적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고등학교에선 실수를 유발하는 까다로운 문제와 수능에 대비한 개념 기반의 응용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고교학습은 이해하지 못한 개념이 없도록 꼼꼼하게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일상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과학 사례에 관심을 두고 스스로 조사하고 토론하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통합과학에서는 핵심이론 외에도 충돌 관련 안전사고에서 효과적인 충격흡수 방법 찾기 등 다양한 예들을 소개합니다. 평소 과학 교과와 관련 깊은 잡지나 관련 서적을 꾸준히 탐독하는 훈련을 해야 할 것입니다.

넷째 고교 입학 후에 수업준비를 철저히 하고 열성적으로 참여하는 것입니다. 이제는 '과정 중심의 평가'가 본격화되는 만큼 이에 대한 준비도 중요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이 확대됨에 따라 모든 학교가 1학년 통합과학의 수행평가 비율을 상당히 높일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학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의 중요한 참고자료가 되므로 적극적으로 임해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내신 및 수행평가 대비를 위해 '서술형' 준비도 철저히 해야 합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핵심역량 평가와 창의융합프로젝트 등도 꼼꼼하게 학습하고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종전 과학 교과의 목표가 지식과 개념의 이해였다면, 새 교육과정에서 바뀐 과학은 즐거움이나 유용성,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원리 이해와 더불어 생활 속 다양한 적용을 중요시하는 학습 태도가 필요합니다.

관련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