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으로 잡는 건강] 척추 균형에도 효과적인 한방 정안침

신애숙 대구한방병원 한방성형피부비만클리닉 교수 신애숙 대구한방병원 한방성형피부비만클리닉 교수

과도한 긴장이나 스트레스로 자주 인상을 쓰면 주름이 잡힌다. 오랫동안 근육이 긴장된 탓이다. 긴장된 근육의 혈자리를 자극해 긴장이 풀어지면 이마, 미간, 눈가, 팔자 주름도 점점 감소한다.

침은 주름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한약침을 이용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거나 건강해지게 돕는 성분의 한약침을 놓으면 안면 근육에 영향을 줘 주름도 줄어든다. 한방고전서적에 보면 침에 한약 성분을 묻혀 혈자리를 통과하게 함으로써 치료하는 약실요법이 사용되기도 했다.

한의학에서는 혈자리가 제대로 순환되지 않고 막혀 있으면 특정 부위의 기능이 떨어진다고 본다. 기혈의 순환을 도와주는 침을 놓으면 균형이 깨진 혈자리의 균형이 잡혀가면서 얼굴의 피부도 맑아지고 균형도 회복된다.

가장 많이 시술되는 침법으로는 매선요법이 있다. 매선요법은 머리, 가슴, 등과 목 부위, 얼굴의 혈자리를 자극하여 치료하는 방법이다. 얼굴 주위의 근육이 모두 자극이 되어 피부의 혈색이 맑아지고 탄력이 생긴다. 또 땀구멍이 작아지고 기미와 잡티 등도 점점 감소된다. 지속적으로 치료를 진행하면 잔주름도 점점 옅어지는 효과가 있다.

효과는 그것 외에 더 있다. 이 방법은 상체와 목, 머리, 얼굴의 기혈을 순환시킨다. 그런 과정을 거치다 보면 머리가 아프거나 잠이 잘 안 오는 경우, 항상 머리가 무거운 경우, 얼굴이나 머리에 저린 증세가 있는 경우도 호전되는 것을 많이 느낀다.

얼굴의 균형을 찾고 척추의 건강을 지키는 데도 침이 효과적이다. 보통 얼굴의 균형은 약간씩 어긋나 있다. 하지만 가끔 얼굴의 균형이 심하게 어그러진 경우가 보인다. 양쪽 얼굴의 길이가 심하게 다르거나 한쪽으로 얼굴이 쏠리는 경우, 코뼈가 휘어져 있는 경우, 눈'코'입의 크기가 다르거나 한쪽으로 기울어진 경우에는 척추의 상태를 분석해 보아야 한다.

척추측만증이 심한 단계에 이르면 양쪽의 유방 크기가 다른 경우, 어깨가 한쪽으로 나오거나 올라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고개를 바르게 세우지 못하고 한쪽으로 기울여서 보는 경우에도 측만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바지를 입었을 때 양쪽 바짓가랑이의 길이가 다르거나 신발의 한쪽만 먼저 닳기도 한다. 치마가 한쪽으로만 돌아가는 경우도 있다. 이는 골반이 틀어지고 다리의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우리의 몸은 항상 균형을 잡으려고 한다. 척추가 앞으로 너무 나가면서 척추가 과도하게 굽거나 척추가 일자 척추로 되는 경우, 척추측만증으로 인하여 뒷모습을 볼 때 척추가 S자로 휘어지는 경우에 얼굴과 신체에도 영향을 준다. 척추의 불균형으로 등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 얼굴의 근육도 긴장되면서 피부가 처지고, 안면의 주름이 늘어나게 된다. 이때 침으로 등과 얼굴의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피부를 자극함으로써 얼굴이 맑아지고 균형도 회복되는 한편 주름도 펴지는 효과가 있다.

AD

관련기사

최신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