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웃사랑] 더 나은 삶 위해 탈북했지만…남편은 세상 떠나고 딸은 아파

지난 2002년 탈북, 한국 생활 버팀목이던 남편은 교통사고로 세상 떠나
소장 10분의 1밖에 없는 채로 태어난 딸, 염증 생겨 수술해야하지만 돈 없어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막 내려온 최연희(가명·43) 씨. 다시 서울행 기차를 타기 위해 두고 간 짐을 챙기고 있다. 홀로 있는 딸 생각에 연희 씨는 마음이 급하다. 배주현 기자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막 내려온 최연희(가명·43) 씨. 다시 서울행 기차를 타기 위해 두고 간 짐을 챙기고 있다. 홀로 있는 딸 생각에 연희 씨는 마음이 급하다. 배주현 기자

중국 연변, 그곳은 별천지였다. 어릴 적 아버지가 북한 간부였지만 좌천당해 평양에서 함경도로 거처를 옮긴 최연희(가명·43) 씨네.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시고 돈을 벌고자 중국 접경 지역으로 넘어간 스무 살의 연희 씨는 눈이 휘둥그레졌다.

'우리나라가 제일 잘 살 줄 알았는데….'

그 길로 연희 씨는 북으로 돌아가기 싫어졌다. 5년간 중국과 북한을 오가며 다섯 차례나 탈북을 시도했지만 늘 붙잡혀 북송되기 일쑤였다. 그러던 지난 2002년, 연희 씨는 마지막 도망을 결심했고 탈출은 성공했다. 그는 중국에서 6년을 떠돌다 라오스를 거쳐 2008년 한국에 들어왔다.

◆교통사고로 세상 떠난 남편, 아픈 딸 홀로 돌봐

연희 씨는 서울의 한 의류공장에서 일하며 남편을 만났다. 만난 지 10개월 만에 결혼식을 올렸고 딸 임유리(가명·10) 양도 태어났다. 넉넉하진 않더라도 소박하고 또 평범하게 잘 살줄 알았다. 하지만 유리는 먹은 분유를 마치 분수처럼 토해냈다.

유리는 단장 증후군 병명을 받았다. 고작 세상에 나온 지 2주도 안 된 유리는 차가운 수술대에 올라야 했고 배를 열어보니 소장은 10분의 1밖에 남지 않은 데다 신경은 모조리 다 죽어버린 상태였다. 그 후 11개월 동안 입원 생활을 지속하다 배에 커다란 장루 주머니를 하나 달고 집으로 돌아왔다.

유리가 네 살 되던 해. 그해도 어김없이 남편은 회사에, 연희 씨는 집에서 유리를 돌보고 있었다. 입원은 안 했지만 유리의 잦은 검진 탓에 연희 씨는 일을 그만두고 딸 간호에 매진해야 했다. 그러던 어느 날 경기도 평택에 있던 친구가 놀러 오라는 호출로 연희 씨는 남편을 두고 유리와 함께 오랜만의 나들이에 나섰다.

친구 집에서 하룻밤을 지낸 다음 날 연희 씨의 휴대폰이 울렸다. 시누이였다. 전화기 너머 속 그가 흐느끼며 건넨 건 남편의 사망 소식이었다. 아내와 딸이 평택으로 놀러 간 날 밤, 술을 먹고 귀가하다 그만 교통사고가 났던 것이었다. 병원으로 급히 왔지만 남편은 이미 세상을 떠난 뒤였다. 그렇게 마지막 인사를 나누지 못한 채 부부는 이별했다. 한국 생활의 유일한 버팀목이었던 남편이 사라졌다.

◆지난해 심해진 딸의 병, 수술비 없어

연희 씨는 이 모든 게 믿기지 않았다. 잘살아 보려 힘겹게 북한을 탈출했지만 하나뿐인 아이는 아프고 남편은 세상에 없다. 모든 걸 포기해버리고 싶던 연희 씨, 그런 그를 살린 건 딸이었다. 연희 씨는 홀로 아픈 딸을 어떻게든 돌봐야 했다. 어린 딸은 손이 많이 갔다. 시도 때도 없이 쫑알거리는 데다 이리저리 가버리는 탓에 연희 씨는 슬픔에 잠길 시간도 없이 하루를 정신없이 보냈다. 그렇게 시간은 1년이 흘러갔고 대구의 한 의류공장에서 함께 일해보자는 제의에 모녀는 거처를 대구로 옮겼다.

회사가 망하면서 일은 잘 되지 않았지만 손재주가 좋았던 연희 씨는 악착같이 아르바이트를 하며 돈을 벌어갔다. 유리를 재워둔 뒤, 집에 달아둔 폐쇄회로(CC)TV에 의지한 채 야간 아르바이트를 나가기도 했다. 그렇게 그는 자그마한 수선집 하나를 시작할 수 있었다.

연희 씨는 일할 때도 집 근처를 떠나지 못한다. 혹여나 유리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언제든지 뛰쳐나와야 하는 탓이다. 유리는 매일 허기가 진다며 음식을 마구잡이로 먹는다. 하지만 음식은 소화되지 못하고 차고 있는 장루 주머니로 물이 돼 모조리 빠져나온다. 혹여나 학교에서 주머니가 터지진 않을까 엄마는 늘 조마조마하다.

그렇게라도 삶이 나아지는가 싶더니 지난해 또 한 번의 불행이 모녀를 덮쳤다. 유리의 남지 않은 소장에 그만 염증이 생겨버린 것이다. 이제 소장을 아예 없애야 한다. 하지만 당장 수술비가 없다. 남편의 빚도 감당하지 못해 결국 파산신청을 한 데다 수급비와 수선집에서 번 돈 120만원이 생활비의 전부다. 엄마는 발만 동동 구르는 중이다.

그런 엄마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유리는 수술로 음식을 못 먹게 될까봐 "엄마, 수술 전에 많이 먹어야 한다"며 해맑게 웃었다.

*매일신문 이웃사랑은 매주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소중한 성금을 소개된 사연의 주인공에게 전액 그대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성금을 전달하고 싶은 분은 하단 기자의 이메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이웃사랑 성금 보내실 곳

대구은행 069-05-024143-008 / 우체국 700039-02-532604

예금주 : (주)매일신문사(이웃사랑)

▶DGB대구은행 IM샵 바로가기

(https://www.dgb.co.kr/cms/app/imshop_guide.html)

[지난주 성금전달 내역]

◆아들 백혈병 투병 중임에도 도박 손대고 연락두절 된 남편으로 힘든 최세희 씨에 2,744만원 전달

매일신문 이웃사랑 제작팀은 아들은 백혈병, 딸은 소이증을 앓고 있지만 도박으로 사기를 치다 연락이 두절된 남편으로 병원비 마련이 어려운 최세희(매일신문 4월 20일 자 10면 보도) 씨에게 2천744만원을 전달했습니다.

이 성금에는 ▷DGB대구은행 100만원 ▷구미현대병원 25만원 ▷봉산성결교회 10만원 ▷김윤숙 10만원 ▷정은주 10만원 ▷김경숙 5만원 ▷권오영 3만원 ▷김정수 3만원 ▷최선태 2만원 ▷홍종배 2만원 ▷김종식 1만원 ▷박미화 1만원 ▷박순애 1만원 ▷서보인 1만원 ▷이서영 1만원 ▷이성우 1만원 ▷이정미 1만원 ▷이현민 1만원 ▷정혜원 1만원 ▷조금재 1만원 ▷조성연 1만원 ▷조현석 1만원 ▷최보배 1만원 ▷이순덕 5천원 ▷조철제 5천원이 더해졌습니다. 성금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생활고에 아들은 양쪽 눈 모두 실명 위기에 놓인 시각 장애인 하우식 씨 부자(父子)에 1,996만원 성금

아버지는 16살 때 왼쪽 눈 시력을 잃었고, 아들도 12살에 왼쪽 눈 시력 잃었지만 최근 남은 눈도 상태가 나빠진 하우식(매일신문 4월 27일 자 10면 보도) 씨 부자(父子) 사연에 49개 단체 171명의 독자가 1천996만7천원을 보내주셨습니다. 성금을 보내 주신 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화문화장학재단 200만원 ▷DGB대구은행 100만원 ▷다우약품 100만원 ▷평화큰나무복지재단 100만원 ▷㈜태원전기 50만원 ▷신라공업 50만원 ▷㈜태린(한정민) 40만원 ▷㈜서원푸드 30만원 ▷㈜신행건설(정영화) 30만원 ▷한라하우젠트 30만원 ▷한미병원(신홍관) 30만원 ▷㈜동아티오엘 25만원 ▷(재)대백선교문화재단 20만원 ▷금강엘이디제작소(신철범) 20만원 ▷대창공업사 20만원 ▷크로스핏힘 15만원 ▷㈜구마이엔씨(임창길) 10만원 ▷㈜삼이시스템 10만원 ▷㈜우주배관종합상사(김태룡) 10만원 ▷㈜이구팔육(김창화) 10만원 ▷㈜태광아이엔씨(박태진) 10만원 ▷삼보세라믹스(김익곤) 10만원 ▷세움종합건설(조득환) 10만원 ▷세원환경㈜(조현일) 10만원 ▷원일산업 10만원 ▷은조종합주방(이상기) 10만원 ▷제일키네마섬유(이필남) 10만원 ▷건천제일약국 5만원 ▷극동특수중량(김형중) 5만원 ▷김영준치과 5만원 ▷다빈치커피대명마루점 5만원 ▷베드로안경원 5만원 ▷봉산셩결교회(김명묵) 5만원 ▷세무사박장덕사무소(박장덕) 5만원 ▷우리들한의원(박원경) 5만원 ▷이전호세무사 5만원 ▷전피부과의원(전의식) 5만원 ▷제이에스테크(김혜숙) 5만원 ▷중앙안과의원(김일경) 5만원 ▷채성기약국(채성기) 5만원 ▷칠곡한빛치과의원(김형섭) 5만원 ▷동신통신㈜(김기원) 3만원 ▷매일신문구미형곡지국(방일철) 3만원 ▷우신중기(빈경찬) 3만원 ▷낮은교회 2만원 ▷모두케어 2만원 ▷서성상회(박형근) 2만원 ▷하나회 1만원

▷김상태 100만원 ▷김진숙 배준범 각 50만원 ▷유재혁 이신덕 각 30만원 ▷김수득 문심학 각 20만원 ▷최정희 11만6천원 ▷주은수 11만원 ▷곽용 김문오 김미숙 김정옥 김태운 김현정 김혜정 박유희 오소춘 오정환 이성용 장정순 전시형 조득환 최영조 최창규 최춘희 각 10만원 ▷홍종배 8만원 ▷공은영 권동환 김성원 김영수 김준근 김효정 김휘겸 박명호 박정원 박정희 박진숙 박태진 양명숙 윤순영 이경자 이금화 이동기 이석모 이완규 이응석 이진술 이창세 이창영 임채숙 전재복 전준석 정원수 정의관 정지영 진국성 최종호 최해신 편재민 각 5만원 ▷라선희 3만3천원 ▷고순란 궁종옥 권규돈 권오영 김미애 김종균 박용구 박종문 변현택 손호경 신광련 이강준 이서연 이석우 이종완 이효주 임경숙 장순명 장하은 하경석 한명환 각 3만원 ▷이병규 2만5천원 ▷곽동희 권민재 김경희 김미숙 김성묵 김지현 김태욱 김홍일 류휘열 박임상 박홍선 방태표 서숙영 성민교 손진호 신종욱 유정자 윤덕준 이서현 이순금 이운호 이재환 이해수 장효주 전경석 정혜경 최균수 최복이 각 2만원 ▷김병철 강진희 고장환 권보형 권재현 김균섭 김민관 김백녕 김삼수 김상근 김상일 김성옥 김수민 김태상 김태천 노현정 문민성 박종희 박준환 백기형 백진규 서제원 성영아 안영숙 여승욱 우순화 유명희 이병순 이영수 이운대 이윤정 이정현 이지혜 장문희 조영식 지호열 최경철 한동엽 각 1만원 ▷김효진 이진기 각 5천원 ▷이장윤 2천원 ▷김기만 김종환 각 1천원

▷'하우식님' 50만원 ▷'힘내세요(우체국)' 20만원 ▷'주님사랑' 10만원 ▷'김재연힘내세요' '매주5만원' 각 5만원 ▷'동차미' 3만4천원 ▷'기도합니다' '지원정원' '힘내세요(우체국)' 각 3만원 ▷'HONG' '송이엄마' 각 2만원 ▷'백정화중구골목해설' '석희석주' '지현이동환이' '하우식.하정수님께' 각 1만원 ▷'지성이' '채영이' 각 2천원 ▷'빨리완쾌...' 1천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