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종합센터는 상주다] <하> 10만 상주인 뜨거운 '축구 사랑'

프로축구단 상주상무팀의 경기 장면 상주상무 제공 프로축구단 상주상무팀의 경기 장면 상주상무 제공

상주시는 축구종합센터 유치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파격적인 예산 지원과 뛰어난 접근성은 물론 풍부한 스포츠 인프라와 관광문화 등 모든 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방 중소도시는 유일하게 프로축구단을 운영할 만큼 축구에 대한 열의는 그 어느 도시 못지않다.

◆프로팀 운영하는 '축구의 고장'
상주는 '상주 상무 프로축구단'을 운영하는 스포츠 도시다. 인구 10만 명의 중소도시에서 프로축구단을 운영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만큼 10만 상주인의 축구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대단하다는 것을 방증한다.

스타플레이어와 국가대표를 포함한 군 복무 중인 상무 소속의 선수들은 상주를 연고로 K리그에서 경기함으로써 상주 축구 붐 조성과 인프라 구축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상주상무 유소년팀의 훈련 장면 상주상무 유소년팀의 훈련 장면

상주 상무는 상주의 유소년 축구 인재 육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초·중·고 3개 팀의 상주 상무 유소년 축구단은 축구 도시 상주의 위상을 높이고 축구 붐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또 상주시민운동장 축구장, 시민체육공원 축구장 외에 낙동강변 중동체육공원에 축구장 3개 면을 조성해 생활축구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25면의 국제규격 축구장을 조성할 수 있는 낙동강 고수부지도 확보하고 있다.

상주는 경북대(상주캠퍼스)의 첨단과학과 연계한 스포츠 관련 연구, 전문체육인 육성, 교육 기반 등의 이점도 갖고 있다.

상주는 유일하게 프로구단인 상주상무 축구단을 운영하는 등 지역민의 축구열기가 뜨겁다. 사진은 상주상무 홈경기장에 운집한 상주시민들 상주시 제공 상주는 유일하게 프로구단인 상주상무 축구단을 운영하는 등 지역민의 축구열기가 뜨겁다. 사진은 상주상무 홈경기장에 운집한 상주시민들 상주시 제공

◆풍부한 관광 인프라
상주는 신(新) 낙동강시대 관광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축구센터 부지 주변에는 낙동강 제1경이자 국민관광지인 경천대와 상주자전거박물관을 비롯해 ▷상주국제승마장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낙동강자전거이야기촌 ▷도남서원 ▷상주보수상레저센터 ▷경천섬 ▷회상나루관광지 등 다양한 관광지가 널려 있다.

낙동강을 따라 산림, 승마, 자전거, 수상레저, 캠핑 등 레저 및 스포츠 활용이 가능한 관광자원도 풍부해 축구종합센터를 유치할 경우 스포츠와 관광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올해는 미래농업의 결정체로 1천325억원이 투입되는 경상북도 스마트팜 혁신벨리, 사업비 2천703억원 규모의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조성과 함께 내륙 최초로 상주 청소년 해양교육원 건립도 시작한다.

조용문 상주시 행정복지국장은 "상주는 지자체로는 드물게 축구열기는 물론 스포츠와 레저, 관광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매력적인 도시다. 이는 상주에 축구종합센터가 와야 하는 명확한 이유이다"고 설명했다.

상주는 유일하게 프로구단인 상주상무 축구단을 운영하는 등 지역민의 축구열기가 뜨겁다. 사진은 상주상무 홈경기에 앞서 시민들이 줄을 서서 사전 매표를 하고 있다. 상주시 제공 상주는 유일하게 프로구단인 상주상무 축구단을 운영하는 등 지역민의 축구열기가 뜨겁다. 사진은 상주상무 홈경기에 앞서 시민들이 줄을 서서 사전 매표를 하고 있다. 상주시 제공

◆파격적인 조건 및 예산 지원
상주는 이번 축구센터 공모에서 부지 비용 104억원, 20년 이상 또는 영구 사용 수준의 사용조건, 건립 예산 부분 지원 등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했다.

또 운영지원방안으로 축구종합센터 부지 및 사옥 건립 시 취득세와 등록세를 면제하고 이전 재원 부족액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기반시설 설치비를 산업단지 수준으로 지원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간접 지원 방안으로는 센터 부지 진입도로를 기존 2차선에서 4차선으로 넓히고 이전에 따른 신속하고 원활한 행정업무 지원을 약속했다.

또 ▷지방세 및 농지 등의 전용부담금 감면 ▷주택 우선 분양 및 임대주택 우선 입주 지원 ▷주택자금 장기저리 지원과 주택 분양택지 우선 공급지원 ▷독신자 기숙사 건립 지원 ▷주택 구매 시 취득세 및 등록세 감면 등의 혜택을 내놓았다.

이밖에 기존 학교의 교육여건 개선 우선 지원, 이전기관 직원 자녀의 전·입학 지원, 직원 배우자 취업 알선 및 전보 지원, 이주 직원 정착금 및 전·입학 장려금 안내 등도 계획하고 있다.

황천모 상주시장은 "여러 차별화되고 앞선 경쟁력으로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자신한다"며 "축구센터 유치를 통해 상주를 대한민국 스포츠 중심 도시로 도약시키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AD

스포츠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