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멘탈/호시 와타루 지음/21세기북스 펴냄

목표를 세우고 자주 좌절하고 실패하는 사람들에게 '신의 멘탈'은 뇌를 속여 강한 멘탈로 거듭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목표를 세우고 자주 좌절하고 실패하는 사람들에게 '신의 멘탈'은 뇌를 속여 강한 멘탈로 거듭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우리는 새해가 되면 '새해 목표'를 세운다. 올해도 매일 운동하기, 금연하기, 한해동안 1천만원 모으기 등 크고 작은 목표를 세웠을 것이다. 하지만 3월에 접어든 지금 목표를 실천하고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목표를 이루겠다는 의지가 부족해서일까, 아니면 열정이 부족해서일까?

'신의 멘탈'은 사람들이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원인이 노력이나 의지가 부족한 것이 아닌 바로 '멘탈'의 차이라고 말한다. 수천명의 멘탈을 컨설팅한 멘탈 컨설턴트 '호시 와타루'는 뇌를 속여 흔들리지 않고 목표를 이루는 '멘탈의 신(神)'이 되는 방법을 알려준다.

 

◆ 미래의 내가 되어 사는 멘탈의 신

쏟아져나오는 자기계발서들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죽어라 노력하라고 종용하거나, 성공한 사람이 자신의 방법을 그대로 따라하라고 강요하곤 한다. '신의 멘탈'은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을 바탕으로 의지력을 높이고, 목표를 이루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준다.

책은 우리가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이유는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애초에 변화를 강력하게 거부하게끔 설계된 뇌와 다양한 심리 기제들 때문이라고 밝힌다. 따라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멘탈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역으로 이용해야만 한다고 설명한다.

지은이는 수많은 사람들의 멘탈 컨설팅을 통해 한번 결심한 목표는 반드시 이루는 사람들, 즉 멘탈이 강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공통점을 발견했다. 바로 '미래의 내가 되어 오늘을 산다'는 것이다. 항상 일이 잘 풀리는 사람은 미래의 자기 모습으로 살고 있다. 이미 목표를 달성한 자신의 모습을 멘탈에 새긴 뒤, '성공한 미래의 나'의 입장에서 오늘의 할 일들을 완수하는 것이다.

멘탈이 약한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나는 할 수 없어', '실패하면 어쩌지?'라고 생각하며 선택과 행동이 목표 달성에서 벗어나기 쉽다. 결국 '하지 않아도 될 이유'를 찾기 시작한다. 반면 '미래의 나'로 사는 마음이 강한 사람은 '목표 달성을 한 나라면 어떻게 선택하고 행동할까?'를 기준으로 모든 일을 판단하기 때문에 '현실이 미래의 자기평가를 따라오는' 감각으로 목표한 것을 실현해나간다.

◆유리멘탈을 탈출하는 방법들

책은 자신감이 없고 유리 멘탈을 가진 사람이라 해도 멘탈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1장 '멘탈이 인생의 90퍼센트를 결정한다'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모호하게 목표를 잘못 설정하고 있기에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점을 이야기하며, 마음먹은 대로 목표를 달성하는 공식을 알려준다. 2장 '아무것도 안 하는 사람들을 위한 결심의 뇌과학'에서는 왜 우리가 결심만 반복하고 막상 변하는 것이 없는지 그 원인을 변화를 거부하는 뇌의 특징에서 찾고, 그에 맞춰 뇌를 속여 애쓰지 않아도 목표를 이루게끔 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3장 '최강의 행동력이 신의 멘탈을 만든다'에서는 최강의 행동력을 손에 넣고 멘탈을 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4장 '미래의 나로 살면 현실의 내가 따라온다'에서는 자신감이 생기는 원리를 보여주며, 미래의 자신이 되어서 살면 현실이 변화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짚어본다.

5장 '긍정의 말로 멘탈을 훈련한다'에서는 말의 힘이 현실을 바꾸는 과학적인 이유와 일상에서 긍정적인 말의 힘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알아본다. 6장 '신의 멘탈로 감정을 관리하다'에서는 고민의 씨앗이 되는 부정적인 감정을 제거하고, 신의 멘탈을 갖추는 방법을 설명한다. 마지막 7장에서는 신의 멘탈을 갖춘 뒤에 해야 할 일에 대해 이야기한다.

책은 '빈 의자 앉기', '미래의 나를 인터뷰하기', '긍정의 말을 뇌에 새기는 법' 등 일, 건강, 돈, 인간관계 등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누구든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또 과학적인 원리와 함께 실제 변화 사례가 풍부하게 더해져 작심삼일로 결심만 반복하는 '유리멘탈'들에게 멘탈 관리 지침서가 될 것이다. 208쪽, 1만5천원.

▷지은이 호시 와타루는 컨설팅업체 라이징스타의 대표로 일본 최고의 멘탈 컨설턴트로 불리고 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이라는 일생일대의 사건을 겪은 뒤, 이제부터 남은 인생은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일을 하겠다고 결심하고 멘탈 컨설팅 사업을 시작했다. 그는 인지심리학과 뇌과학, 신경언어프로그래밍 등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멘탈을 단련하고 의지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개인 창업가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어 지금까지 그가 육성한 창업가의 수는 700여 명에 이른다. 현재 개인 및 기업을 대상으로 멘탈 컨설팅을 실시하며 강연과 저술 활동도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관련기사

문화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