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으로 만나는 전국 맛집 3,245곳…『전국의 맛집 2018』

전국의 맛집 2018/ 블루리본 서베이/ BR미디어

"이 책 한 권으로 전국의 내공 있는 맛집을 한 번에 만나보자."

맛집 평가 사이트 '블루리본 서베이'가 올해 '전국의 맛집' 2018년판을 선보였다. 음식 관련 전문가와 2만 명이 넘는 식도락가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서울을 제외한 전국의 수준 있는 맛집을 지역별로 소개하고 있다. 올해 이 책에 수록된 맛집은 3천245곳으로 지난해 3천304곳보다 59곳 줄어들었다.

올해 특이할 만한 것은 리본 3개를 받은 곳이 단 1곳이라는 점이다. 세종시의 프랑스식 레스토랑 '시옷'으로 국내 프렌치 오너셰프 1세대이자 20여 년 동안 정통 프렌치를 선보이는 서승호 셰프의 레스토랑으로,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좋은 평가를 받아 리본 3개를 유지해 전국 최고의 맛집으로 선정됐다. 리본 2개 맛집은 139곳으로, 지난해 137곳보다 2곳이 늘어났으며 리본 1개 맛집은 1천224곳에서 1천186곳으로 38곳이 줄어들었다.

'전국의 맛집'은 2015년판부터 중부지역 편과 남부지역 편을 한 권으로 합본해 발행하고 있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돼 있다. 1부는 블루리본 추천 맛집, 2부 전국의 맛집, 3부 찾아보기 순이다. 3부에서는 책에 수록된 전국의 맛집을 음식 종류별, 가나다순으로 나열한 찾아보기를 수록해 원하는 맛집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블루리본 서베이는 보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토대로 대다수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다수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2006년 4월부터 자체 웹사이트(www.blueR.co.kr)를 통해서 일반인들이 참여하는 평가가 이뤄지고 있으며, 이러한 평가 결과는 리본의 개수로 표시된다. 이 중에서 리본 2개를 받은 음식점을 대상으로 블루리본 기사단의 최총 평가를 거쳐 리본 3개를 받을 음식점을 선정한다.

대구에서 선정된 맛집은 ▷남구 20곳(그저모이기·금성반점·김천식당·낙산가든·대덕식당·대동강·대해복어·런던플랏·세창만두·청학식당·후포회수산 등) ▷달서구 9곳(가야성·김주연왕족발·남강장어·당인가차이나타운·데일리베이킹스튜디오·버들식당·석봉포차·신신반점·오월의아침·편대장영화식당 죽전점) ▷달성군 8곳(가창칼국수·박곡칼국수·살롱드이안·원조동곡할매손국수·원조현풍박소선할매집 곰탕·유심정·큰나무집·홍빠오) ▷동구 16곳(거창할매집·고향차밭골·구불로식당·꼬꼬하우스·노코루·만나식당·산골기사식당송이순두부집·삼아통닭·성공식당·신성가든·황정승 등) ▷북구 14곳(거창식당·단골식당·련·싱글벙글 막창전문점·왕근이칼국수·인도방랑기·자갈마당 복어·칠성동할매콩국수 등) ▷서구 6곳(똘똘이식당·명성식당·배박사 늑대갈비·복들어온날·제비원식당·최영경할매빈대떡) ▷수성구 49곳(대어초밥·더키친노이·둥굴관·라벨라쿠치니·라우스터프·마루막창·만반·묵돌이·민수사·바우만·산꼼파·분더브래드·뺑드깜빠뉴·신짜오·아리조나막창·일리아나레스토랑·정이품·전라도꽃게장·투베어스마켓·화청궁·허대구대구통닭 등) ▷중구 86곳(8번식당·강산면옥·개정·국일생갈비·교동따로식당·낙영찜갈비·남문납짝만두·노엘블랑·녹양·대동면옥·마산설렁탕전문·로타리식당·만리장성·미성당납작만두·미야꼬·백록식당·복해반점·부산안면옥·부창생갈비·산시로·삼송빵집·상주식당·성주숯불갈비·송학구이·영생덕·왕거미구이·유경식당·중앙떡볶이·진골목식당 등)

이 책에는 대구뿐 아니라 경북에도 한식(일반한식, 가금류, 민물어패류, 어패류, 면류, 육류, 탕·국·찌개), 중식, 일식, 이탈리아식, 디저트, 기타 등 300곳 안팎의 맛집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632쪽, 1만9천원.

관련기사

AD

문화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