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정의 뷰티라이프] 봄철 한방 피부관리법

예민해진 피부엔 천연한방팩

한방팩 한방팩

겨우내 얼었던 땅과 물이 녹고 겨울잠을 자던 동식물들이 깨어 활동을 시작하는 봄이 오면 우리의 피부도 겨울 추위에 위축되었던 기능들이 서서히 활발해 지기 시작한다.

겨울철의 메마른 공기와 실내의 난방으로 인해 건조해졌던 피부는 봄과 함께 강해진 자외선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특히 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황사나 미세먼지, 꽃가루 등으로 인해 피부가 쉽게 오염되고 이로 인해 잦은 피부트러블이 발생하게 된다.

봄은 겨울의 추위 속에서 가장 기다렸지만 정작 우리 피부에는 가장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문제의 계절인 것이다. 피부 트러블 예방을 위해 봄철에 나타날 수 있는 피부의 문제들을 미리 알아보고 이에 맞게 우리 주위에서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천연 한방 재료들을 이용하여 봄철 환절기에 발생할 수 있는 피부의 여러 문제들에 대처할 수 있다면 그 어느 해 보다 우리들의 피부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지키고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한방팩분말 한방팩분말

◆ 봄철 피부에 나타나는 문제들과 천연 한방팩을 이용한 피부관리법

천연 한방팩은 주재료와 부재료 나뉜다. 주재료는 피부증상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한방재료를 말하며 부재료는 한방 주재료의 강한 성분들을 다소 완화시켜 피부에 좋은 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주재료와 함께 사용된다. 부재료는 소맥(밀가루)과 감초를 주로 사용하며 소맥은 중화작용과 미백작용, 감초는 독성을 중화시키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다. 천연 한방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한방팩 전 클렌징 제품을 이용하여 꼼꼼하게 세안을 해줘야 한다. 미용적 효과를 위해서 천연 재료를 이용한 팩의 사용은 조금 번거로울 수 있겠지만 비용과 효과적인 측면에서 뛰어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천연 한방팩의 관리횟수는 1주에 2회~ 3회가 적절하다.

 

1. 피지 분비 증가

▸봄이 되면서 기온의 점진적인 상승으로 인해 겨우내 수축되었던 모공이 활짝 열리면서 피지분비가 높아지게 된다. 이렇게 과다 분비된 피지에 황사나 미세먼지, 꽃가루까지 더해지면 화장이 들뜨는 것은 물론 여드름이나 알레르기 등 다양한 피부트러블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게 된다. 특히 황사에는 석영(실리콘), 납, 카드늄, 알루미늄, 구리 등의 중금속은 물론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입자, 곰팡이 등도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황사의 성분들이 과다 분비된 피지와 함께 다양한 종류의 문제성 피부들을 유발할 수 있다.

 

어성초 어성초

 

▸피부트러블에 효과적인 어성초를 이용한 천연한방팩

어성초에는 퀘르시트린(Quercitrin)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노폐물제거와 피부트러블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봄철 황사나 미세먼지로 인한 피부트러블 개선은 물론 피지제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어성초가 함유된 기능성 화장품들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어성초 한방팩 사용법)

어성초 분말 3티스푼 + 소맥(밀가루) 3티스푼 + 난백(계란흰자)1알을 충분히 섞어준 후 눈과 입을 제외한 얼굴피부에 골고루 펴서 발라준 후 약10분후에 미온수로 가볍게 씻어준다. 어성초 한방팩 시 피부가 민감한 분은 얼굴에 적신 거즈를 덮어준 후 거즈위에 팩을 올려준다.

*한방팩을 사용시 개인의 취향에 따라 난백이나 요구르트도 사용 가능하다.

 

2. 기미. 잡티 색소침착

▸겨울 동안 자외선이 약해져 피부의 멜라닌 세포 활동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멜라닌 색소의 분비가 줄어들어 새로운 피부 각질 세포의 형성이 감소되어 우리의 피부는 자연스럽게 각질층이 얇아지게 된다. 봄이 오면서 자외선이 강해지게 되면 자외선에 대한 저항력이 미처 갖춰지지 못한 우리의 피부는 자외선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면서 멜라닌 색소의 분비가 활발해 지면서 겨울동안 옅어졌던 기미나 잡티들이 짙어지게 된다.

율피 율피

▸미백에 효과적인 율피를 이용한 천연한방팩

율피(밤의 속껍질)에는 다양한 폴리페놀(Polyphenol)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고, 이들 중 타닌(Tannin)이라는 성분은 기미나 잡티 등 피부의 미백효과가 뛰어나다고 한다. 이외에도 율피는 모공수축 효과도 뛰어나 탄력 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율피 한방팩 사용방법)

율피분말 3티스푼 + 감초분말 3티스푼 + 난백(계란흰자)1알을 충분히 섞어준 후 눈과 입을 제외한 얼굴피부에 골고루 펴서 발라준 후 약10분~15분 후에 미온수로 가볍게 씻어낸다. 피부가 민감한 분은 적신 거즈를 얼굴에 덮어준 후 거즈위에 율피팩을 올려준다.

3. 피부의 건조화

▸봄철은 바람도 많이 불고 아침. 저녁의 기온차가 크기 때문에 피부의 피지나 땀의 분비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힘들어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불균형을 이루기 쉽게 된다. 이로 인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고 거칠어질 수 있다.

 

삼백초 삼백초

 

▸보습에 효과적인 삼백초를 이용한 천연 한방팩

삼백초에는 수분대사를 좋아지게 하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봄철 건조해진 피부의 수분밸런스를 유지시켜 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피부진정, 항염효과까지 있어 여드름 피부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삼백초 삼백초

(삼백초 한방팩 사용법)

삼백초분말 3티스푼 + 감초분말 3티스푼 or 소맥 3티스푼 + 난백(계란흰자)1알을 충분히 섞어준 후 눈과 입을 제외한 얼굴피부에 골고루 펴서 발라준 후 약10분~15분 후에 미온수로 가볍게 씻어낸다. 피부가 민감한 분은 적신 거즈를 얼굴에 덮어준 후 거즈위에 삼백초팩을 올려준다.

 

4. 거칠어진 피부

겨울철 찬바람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두꺼워진 각질층은 봄이 되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세포대사 역시 활발해지면서 죽은 각질들이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피부가 거칠어지고 심하면 지저분해 보일 수 있다.

 

녹차 녹차

▸녹차팩을 이용한 천연 한방팩

녹차에는 카테킨(Catechin), 비타민C, 타닌(Tannin) 등 건강과 피부미용에 탁월한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쌓인 노폐물들을 제거하여 거칠어진 피부를 맑게 해주고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한다.

(녹차팩 사용법)

녹차분말 3티스푼 + 소맥분말 3티스푼 + 난백(계란흰자)1알을 충분히 섞어준 후 눈과 입을 제외한 얼굴피부에 골고루 펴서 발라준 후 약10분~15분 후에 미온수로 가볍게 씻어낸다. 피부가 민감한 분은 적신 거즈를 얼굴에 덮어준 후 거즈위에 녹차팩을 올려준다.

봄철 환절기에 외적인 영향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피부의 이상 증상에 자연에서 채취한 천연 재료들을 사용하여 피부미용의 효과는 물론 천연 한방팩에서 베어 나오는 향을 통해 짧은 시간이지만 자연을 음미하는 힐링의 시간도 가져본다면 보다 의미 있는 천연 한방 피부미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신수정 대구보건대 뷰티코디네이션과 교수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완독률이 좋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