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바리의 몸을 살리는 친환경 밥상] 제철 해산물로 차린 자연 보약 밥상

밥상이 풍성해 지는 해산물의 계절이 드디어 돌아왔다. 필자는 제주도가 고향이며 어릴 때부터 싱싱한 해산물을 늘 먹고 자랐고 또 유난히 좋아하기도 하였다.11월은 굴이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하고 굴, 홍합, 꼬막, 각종 갈치, 삼치, 병어 등 생선도 맛있어진다.

그 중에서도 굴을 유난히 좋아하는데 '바다의 우유' 굴은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치료는 물론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피로회복에도 좋은 강장식품이다. 전이나 튀김은 어린이 간식이나 술안주로도 좋고 깍두기, 밥 등 활용도도 단연 으뜸이다.

홍조류인 매생이는 바위에 붙어사는 홍조류로서 몸은 연하고 끈끈하며 매끄럽고 원기둥 모양을 하고 있다.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지역에서 잘 자라며 철분과 칼륨, 단백질 등을 많이 함유하고 특유의 향기와 맛을 지니고 있어 오래 전부터 식용으로 애용돼 왔다. 특히 단백질이 20.6%로 가장 많다.

꼬막은 조개 특유의 독특한 풍미와 쫄깃한 살을 떼어먹는 재미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한다. 지방이 적고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며 맛이 담백하다. 또한 글리코겐을 함유하고 있어 독특한 감칠맛이 있다.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장에 좋다. 비타민B 복합체로 B12가 많고 조혈성분인 철분이 많아 빈혈증에 뛰어난 식품이다.

정영옥 푸드블로그 '비바리의 숨비소리'운영자 blog.naver.com/007crr

굴찜 굴찜

굴찜

재료: 콩나물600g , 굴600g, 미나리6줄기(또는 쪽파, 부추),

양념: 고춧가루1T,다시마물1컵, 찹쌀가루1T,된장1/2t, 다진 마늘1t, 소금1t, 간장1t, 참기름1t, 후춧가루 약간

 

1, 굴은 연한 소금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2, 미나리는 다듬어서 줄기만 3cm로 썬다.(쪽파를 함께 사용해도 됨)

3, 콩나물은 다듬어서 씻어 건진다. (머리는 다듬어도 좋고 그대로 사용해도 됨)

4 고춧가루, 찹쌀가루 등 분량의 위 재료들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5 냄비에 다시마물 1컵, 콩나물을 깔고 미리 만든 양념장을 부어 뚜껑 덮고 익힌다.

6, 콩나물이 익으면 미나리와 양념에 버무린 굴을 넣고 뚜껑을 닫아 1분간 찐다.

 

통밀꼬막파스타 통밀꼬막파스타

꼬막크림파스타

재료: 통밀 파스타 1인분 ,삶은 꼬막 15알, 케일3장, 올리브오일, 청양고추1개

들깨크림소스: 생크림1/2컵, 다진 양파 2T, 다진 마늘1T, 들깨가루2T, 소금, 후추, 꼬막육수1/2컵

 

1, 꼬막은 바락바락 문지르며 씻어 소금을 넣고 반나절 해감 하여 삶아 알맹이만 준비한다.

2, 통밀 파스타면은 삶아 건지고 케일은 씻어 굵게 채 썬다.

3, 청양 고추, 마늘, 양파는 대강 다진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 청양고추 다진 것을 넣고 볶는다.

5, 생크림과 꼬막 삶은 국물을 넣고 끓이다가 소금, 후추로 농도와 간을 맞춘다.

6, 삶은 면을 넣고 올리브유를 두르고 볶다가 케일, 꼬막, 들깨가루 순으로 넣는다.

 

매생이죽 매생이죽

황태 매생이죽

재료: 매생이20g, 황태1줌, 쌀1컵, 계란1개, 참기름 1T, 꽃소금 약간

 

1,쌀은 씻어 물에 1시간 이상 미리 불린다.(밥으로도 가능)

2, 황태는 씻듯이 물에 적신 후 먹기 좋게 썬다.

3, 매생이는 채에 담아 다시 물에 담가 물에 뜬 이물질을 골라낸다.

4, 냄비에 불린 쌀과 황태를 넣고 참기름 두르고 볶는다.

5, 물을 붓고 저으면서 쌀알이 퍼지도록 뭉근하게 끓인다.

6, 푼 달걀을 먼저 넣고 매생이를 넣어 한소끔만 끓여 소금으로 간한다.

 

홍합파스타 홍합파스타

홍합파스타

재료: 홍합30개, 파스타면1인분, 토마토1개, 양파1/2개, 마늘3쪽, 화이트와인3T, 후추, 올리브유2T, 소금1/2t, 매운 고추2개, 파마산치즈 , 허브류 조금

 

1, 홍합은 깨끗하게 다듬고 껍데기는 솔로 문지르며 씻어 건져 놓는다.

2, 토마토는 씻어서 먹기 좋게 썰고, 마늘은 편 썰고 양파도 알맞게 썬다.

3, 파스타면은 식구 수에 맞게 소금 약간 넣고 8분 정도 삶아 건진다.

4, 팬에 올리브유, 마늘, 매운 고추를 넣고 향이 나게 볶는다.

5, 홍합과 화이트와인, 토마토와 양파, 후추를 넣고 뚜껑 닫고 2분간 익힌다.

6, 파스타면을 넣어 볶아 접시에 담고 파마산치즈를 갈아 넣고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