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 정확한 진단 방법과 치료 중요

공현식 원장 공현식 원장

소화불량 치료에 자주 사용되는 소화제는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하고, 위와 장의 소화기능을 높여 소화불량의 증상을 개선시키는 약물이다.

이때 소화제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위장운동을 항진시켜 소화액의 분비를 높이거나 소화액의 분비부족을 보충하는 소화효소제가 그것. 하지만 2주 이상 복용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효과가 떨어지고 있다면 좀 더 효과적인 치료를 찾아야 한다.

소화불량은 위험한 병으로 분류되지 않는다. 의학이 발전되기 전에는 위장질환으로 사망하기도 했지만 현대에 위장병으로 죽었다는 사람을 찾아보기는 힘들다. 하지만 아무리 의학이 발전했다고 해도, 위험하지 않더라도 소화불량은 환자를 괴롭혀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병중에 하나이다.

위, 십이지장 등 주로 상복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소화 장애 증상을 말하는 소화불량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내시경 등의 기질적인 문제를 진단하는 검사로도 원인을 찾을 수 없을 때가 있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인천부평점 공현식 원장은 "소화불량치료를 원한다면 먼저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며 "염증이나 궤양 등의 기질적인 원인으로만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진단을 통해 소화불량의 원인을 찾는 것이 치료에 큰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위장공능검사 등은 위장의 기능문제를 진단할 수 있어 위와 장의 운동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며 "위장의 기능문제와 함께 소화불량의 근본적인 원인 파악 및 향후 치료 기간의 예측 등 귀중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위장공능검사 등을 통해 음식물이 아래 소장 쪽으로 원활하게 배출이 되는가?, 내 위장의 움직이는 힘(파워)은 좋은가?, 위장의 움직임이 원활한가?, 위나 장을 지배하는 자율신경의 기능이 양호한가?, 위나 장의 연동운동(수축 팽창)이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지는가? 등의 문제를 진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정상인과 환자의 위장 상태를 비교해 적절한 소화불량 치료를 진행할 수 있게 도와준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진단을 통해 소화불량 치료 시 관련 한약처방과 경락신경자극술 등의 한방치료가 실시된다. 소화불량이 나타난 원인을 찾고 모든 처방은 진단 결과에 따라 환자 별 맞춤 처방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개인증상에 맞는 정확한 한약처방은 소화불량 증상을 점차 줄이고 결국 없앨 수 있도록 도움을 줘 속쓰림, 신물, 메스꺼움, 구역질 등 소화불량과 동반되는 증상을 제어하는 데 큰 보탬이 된다. 또한 경락신경자극술은 경락학적 신경학적 효과를 통해 위장의 기능문제개선에 도움이 된다.

공 원장은 "소화불량은 진단과 치료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식습관, 생활습관 관리도 중요한데, 과식이나 야식,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개인마다 섭취 시 소화가 어려운 음식은 절제하는 것이 좋다."며 "적절한 원인을 진단하고 체계적으로 치료하는 것은 물론 꾸준히 식습관 생활습관 관리를 진행할 수 있다면 지긋지긋한 소화불량 증상과 재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