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뒷담] 아나시스 2호 발사 "북한이 공격한 1호는?"

한국군 첫 전용 통신위성이 21일 오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된다. 20일 미국의 민간 우주탐사 기업 스페이스X에 따르면 한국군 통신위성 '아나시스 2호'를 실은 팰컨9 로켓이 한국 시간으로 21일 오전 6시께(미국 현지시간 오후 5시) 우주로 발사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한국군 첫 전용 통신위성이 21일 오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된다. 20일 미국의 민간 우주탐사 기업 스페이스X에 따르면 한국군 통신위성 '아나시스 2호'를 실은 팰컨9 로켓이 한국 시간으로 21일 오전 6시께(미국 현지시간 오후 5시) 우주로 발사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우리나라 최초의 군 전용 통신위성인 아나시스 2호가 20일(미국 동부 현지시간) 발사돼 화제다.

▶이날 오후 5시 30분(한국시간으로는 21일 오전 6시 30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미국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에 실려 우주로 쏘아졌다.

우리 군은 최초 군 전용 위성 확보를 통해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을 위한 핵심 전력을 확보, 한국군 단독 작전 수행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 군은 그동안 민간과 군 겸용 통신위성인 '무궁화 5호'로 군 통신체계를 운용해왔다. 그러나 이 위성이 군 전용은 아니라서 적의 전파교란, 즉 '재밍'(Jamming) 공격에 취약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아나시스 2호는 이 같은 단점을 보완했다.

한국군의 첫 전용 통신위성 '아나시스(Anasis) 2호'를 실은 팰컨9 로켓이 20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되고 있다. [플로리다 투데이 제공] 연합뉴스 한국군의 첫 전용 통신위성 '아나시스(Anasis) 2호'를 실은 팰컨9 로켓이 20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되고 있다. [플로리다 투데이 제공] 연합뉴스

▶그런데 아나시스 2호가 이번에 발사됐다면, 1호는 언제 발사된 것일까?

사실 아나시스 1호는 앞서 기사에서 언급됐다.

바로 무궁화 5호이다.

무궁화 5호(KOREASAT 5)의 또 다른 이름이 아나시스 1호(ANASIS-I)이다. 앞서 이 위성에 대해 민간과 군 겸용 통신위성이라고 설명했는데, 민간용으로는 무궁화 5호로, 군용으로는 아나시스 1호라고 지칭하면 된다.

무궁화 5호이자 아나시스 1호는 2006년 8월 22일 발사돼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군 첫 전용 통신위성 '아나시스(Anasis) 2호'를 실은 팰컨9 로켓이 21일 오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돼 우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군 첫 전용 통신위성 '아나시스(Anasis) 2호'를 실은 팰컨9 로켓이 21일 오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돼 우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헌데 무궁화 5호가 2012년 북한의 재밍 공격을 받은 바 있어 눈길을 끈다.

당시 군 당국자는 2012년 11월 14일에 "지난 2012년 3월 평양 인근 대형 안테나에서 엄청난 양의 교란전파가 무궁화 5호를 향해 발사됐다"고 밝혔다. 당시 우리 군은 국군 지휘통신사령부 위성운영국이 대응해 위기를 넘길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북한이 우리 통신위성의 항 재밍(전파교란 방어 기술) 수준을 시험하려고 전파를 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우리 군은 항 재밍 능력을 무궁화 5호에 비해 6배 이상 늘린 통신위성 개발에 나선 바 있다. 당시 2016년 발사가 목표로 알려졌는데, 이보다는 4년 늦은 것이기는 하다. 아울러 무궁화 5호는 태양 흑점 활동의 영향을 받아 2014년 태양전지판이 고장나면서 수명이 줄었다는 문제가 제기, 아나시스 2호 마련 필요성을 부상시켰다.

한국군의 첫 전용 통신위성 '아나시스(Anasis) 2호'가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됐다. 미국의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는 20일(현지시간) 아나시스 2호가 팰컨9 로켓에 실려 우주로 향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한국군의 첫 전용 통신위성 '아나시스(Anasis) 2호'가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공군기지에서 발사됐다. 미국의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는 20일(현지시간) 아나시스 2호가 팰컨9 로켓에 실려 우주로 향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한편, 무궁화 5호 이후에는 무궁화 6호(이하 한국 시간 기준 2010년 12월 30일 발사), 7호(2017년 5월 4일 발사), 5A호(2017년 10월 31일 발사) 등 무궁화 시리즈 위성이 잇따라 발사된 바 있다.

여기서 무궁화 5A호라는 작명이 주목된다. 왜 8호가 아니라 5A호가 된 걸까? 무궁화 5호의 민간용 기능을 무궁화 5A호가 이어 받고, 무궁화 5호의 군용 기능은 아나시스 2호가 이어 받는 맥락으로 해석하면 된다.

한편, 무궁화는 꽃 이름이고, 아나시스(ANASIS)는 'Army Navy and Airforce Satellite Information System'(아미(육군) 네이비(해군) 앤드 에어포스(공군) 새틀라이트(위성) 인포메이션(정보) 시스템)의 준말이다. 육해공군 통합 지휘 통제 통신을 위한 위성체라는 뜻이다.

관련기사

AD

경제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