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중소기업 재능기부 윈윈… "코로나19 불경기 극복해요"

대구 소프트웨어 기업 페르소나 제공 '비즈봇' 매개로 재능기부 제공·신청 잇따라
선착순 무료 영상제공, 비대면 카드 결제 수수료 할인, 마스크 기부 등 이틀 새 재능기부 희망 10여 건

배준철 페르소나 대표. 성일권 기자 sungig@imaeil.com 배준철 페르소나 대표. 성일권 기자 sungig@imaeil.com

대구경북 소상공인들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닥친 불경기를 이기려 각자의 역량을 서로에게 재능기부하기 시작했다.

영상 제작업체가 타 기업 홍보영상을 무료 제작하고, 핀테크 업체가 대구경북 사업자의 카드 결제 수수료를 할인해 제공하고 있다.

28일 대구 소프트웨어 기업 페르소나에 따르면 이 회사가 카카오톡에서 운영하는 '지원사업알리미챗봇 비즈봇(Bizbot)'은 지난 26일 전국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를 중개하는 '#가치살자(같이살자) 캠페인'을 시작했다.

비즈봇은 정부(중소벤처기업부) 사업을 소상공인, 중소기업에 소개하는 플랫폼이다. 전국 기업·사업자 6만4천 곳이 이 챗봇을 구독해 이용 중이다.

이번 캠페인은 불경기로 거래나 소비가 줄어든 탓에 기업과 소상공인 사업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각 기업이 지닌 전문성을 발휘해 서로 유·무형의 도움을 주자는 취지로 시작했다.

한 기업이 타 기업에게 소정의 재능기부를 하겠다고 지원하면, 비즈봇이 소식을 공지하고 재능기부를 필요로 하는 신청자와 이어주는 식이다.

지난 26일 첫 재능기부 주자로 영상콘텐츠 전문 기업 으르렁컴퍼니가 나섰다. 모두 5개 기업에게 선착순으로 각 사 홍보 영상을 무료 제공한다는 것. 이 공고는 28일 오후 5시 기준 게시물 조회수 3만4천여 회, 신청 링크 조회수 4천600여 건, 신청자 200명을 기록했다. 관심 갖는 사업자가 몰리면서 한때 으르렁컴퍼니 홈페이지가 마비되기도 했다.

비즈봇을 통해 재능기부를 시작한 영상콘텐츠 업체 으르렁컴퍼니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무료 홍보영상 제작 신청을 받고 있다(왼쪽). 신청자가 몰려들면서 한때 홈페이지가 마비됐다(오른쪽). 비즈봇 제공 비즈봇을 통해 재능기부를 시작한 영상콘텐츠 업체 으르렁컴퍼니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무료 홍보영상 제작 신청을 받고 있다(왼쪽). 신청자가 몰려들면서 한때 홈페이지가 마비됐다(오른쪽). 비즈봇 제공

이날 두번째 재능기부에 참여한 대구 핀테크 업체 ㈜파이어씨드도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한 자사 비대면 카드결제 서비스의 카드 수수료(기존 4.5%, 이하 부가세 별도)를 대구경북 사업자에게는 2%포인트(p) 내린 2.5%, 타 지역 사업자에게는 1.2%p 내린 3.3%로 각각 할인하기로 했다.

아직 서비스 대기 중인 재능기부 신청자도 이틀 새 10여 건이나 생겼다.

중기벤처부 소개로 서울 한 영상제작사가 최대 3건의 무료 광고영상을 제공하겠다는 의향을 밝혔고, 다른 한 웨딩업체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마스크 500개를 무상 기부하고 싶다고 했다. 이 밖에 재능기부 신청서를 열람한 사업자까지 더하면 100여 명에 이른다. 재능기부 소식에 비즈봇을 구독하는 이들도 최근 800여 명이 늘었다.

 

 

재능기부에 나선 업체는 불경기에 일이 몰려 힘들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그러나 재능기부 업체들은 오히려 자신들도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으르렁컴퍼니 관계자는 "신청자 모두에게 무료 영상을 만들어드릴 수 없어 선정 업체를 제외한 나머지 200여 업체에게 미안한 마음이 든다"면서도 "신청 업체들이 잠재 고객이 될 수도 있는 만큼 나중에도 지속적으로 연락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비즈봇은 앞으로 제품 할인판매나 기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무형 서비스 재능기부를 받아 중개할 계획이다.

비즈봇 운영사 페르소나의 배준철 대표는 "현재 나온 정부 지원사업 대부분은 당장 처한 위험을 막는 금융대출 보조나 세금 감면 위주여서 소상공인 여건과 안 맞는 부분도 있다"면서 "이런 한계를 극복하려 캠페인을 마련했는데 반응이 뜨거워 놀랍다. 뜻 맞는 사업자끼리 서로 도우며 위기를 이겨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원사업알리미챗봇 비즈봇. 비즈봇 제공 지원사업알리미챗봇 비즈봇. 비즈봇 제공

관련기사

AD

경제기사

제21대 국회의원선거
D-4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