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클라우드 선도활용 시범지구 조성사업 2년 연속 선정

"산업·안전 분야와 접목될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 "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DIP)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클라우드 선도활용 시범지구 조성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조감도. 매일DB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DIP)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클라우드 선도활용 시범지구 조성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조감도. 매일DB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DIP)이 2년 연속 '클라우드 선도활용 시범지구 조성사업' 주관사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주관기관 DIP와 참여기관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은 2020년 11월까지 14억4천만원을 투입, '로봇·AI(인공지능)를 활용한 배관검사용 산업안전 클라우드 서비스 시범구축' 사업을 진행한다.

DIP는 클라우드 기반의 AI시설물 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고, KIRO는 배관 검사 로봇을 개발하여 산업·안전분야 기업에 맞춤형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DIP가 구축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에는 ▷실시간으로 검사내용을 모니터링 하는 대시보드 ▷빅데이터와 AI분석으로 다양한 문제발생 상황 예측 기능 ▷표준화된 알고리즘을 적용한 운영시험보고서 제공 ▷긴급상황전파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될 예정이다.

한편 대구시는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D-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한데 이어 2016년 K-ICT클라우드 적용 시범 사업을 수행하고 지난해 의료·금융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클라우드 관련 산업을 활발하게 확산시키고 있다.

<키워드> 클라우드란? =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저장해서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것.

관련기사

경제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