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마닐라 따알 화산 폭발 "1만명 대피령"

필리핀 마닐라 따알 화산 위치. 구글맵 필리핀 마닐라 따알 화산 위치. 구글맵
필리핀 마닐라 따알 화산 위치. 구글맵 필리핀 마닐라 따알 화산 위치. 구글맵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불과 65km 떨어진 카비테주 타가이타이섬 따알(Taal, 탈, 타알)화산이 폭발했다.

필리핀 화산지진연구소(Phivolcs)와 필리핀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한국시간으로 12일 오전 11시쯤 따알 화산에서 폭발 소리 및 진동이 관측됐고, 8시간여 뒤인 오후 7시 30분쯤부터 화산재 분출이 시작됐다.

화산재는 필리핀 수도권(메트로마닐라) 일대에서 확인됐고, 규모 2.9~3.9의 지진이 타가이타가이섬 주변에서 관측됐다.

이에 화산 반경 14km 내 주민 1만여명에게 대피령이 내려졌다. 마닐라 주재 한국 대사관도 인근 교민들에게 대피를 부탁했다.

현재 마닐라국제공항 항공기 운항은 전면 중단된 상황이다.

필리핀 당국은 화산 경보를 총 5단계 가운데 4단계까지 올렸다. 이는 몇 시간 내지는 며칠 안에 대규모 화산 폭발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따알 화산은 필리핀의 대표적인 활화산이다. 필리핀 루손 섬 내 따알 호수 안에 있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화산으로 유명하다. 높이가 해발 311m에 불과하다.

1911년에 1천300여명, 1965년에 200여명이 따알 화산 폭발 피해로 사망한 바 있다.

관련기사

AD

사회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