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 명치통증 등 유발 신경성위염 치료, 원인 파악 중요

김영근 원장 김영근 원장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 알려져 있다. 실제로 스트레스가 우리 몸에 불러오는 증상은 셀 수도 없이 많다. 그중 신경성위염 증상도 무시하기 어렵다.

특히 직장인들은 스트레스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어 신경성위염이 발생하는 사례가 많다.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신경성위염은 직장인뿐만 아니라 많은 이들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고 있다. 이에 관련 치료에 나서거나 업무 효율을 유지할 수 있는 컨디션을 되찾는 노력을 하기도 한다.

잦은 야근, 지나친 업무량, 학업 스트레스, 수면부족, 불규칙한 식생활 등에 노출되어 있다면 신경성 위염에 의한 식욕 저하와 복통이 발생하게 될 확률이 높다.

위염 증상은 속쓰림, 위통, 소화불량, 명치 통증, 복부 팽만감, 잦은 트림, 구토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문제는 신경성위염 치료를 위해 진단을 받아봐도 뚜렷한 원인이 파악되지 않을 때가 많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 위맑음한의원 김영근 원장은 "흔한 증상으로 여기기도 하지만 신경성위염의 뚜렷한 원인이 없다보니 위염 증상을 방치하는 사례가 많다. 이는 위궤양, 식도염 등 더 심각한 위장질환을 기다리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위염치료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방에서는 신경성위염의 원인으로 담적을 지목한다. 담적은 담이 뭉쳐있는 것을 일컷는 한의학적 용어다. 소화기의 기운을 올려주고 담음, 담적 제거와 청혈에 주안점을 두고 증상을 다스린다. 담적이 위염뿐만 아니라 소화불량, 역류성식도염, 더부룩함, 속쓰림 등의 증상과도 모두 관련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다.

김 원장은 "특히 담적증상이 만성화될 경우 만성피로, 두통, 불면증, 무기력감 등 전신질환으로까지 영향력을 뻗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위장의 담적 해소에 도움을 주는 신경성위염 한약 등을 통해 몸 전반 자생력증대를 이뤄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위장의 기운을 올려주고 담음제거가 이뤄진다면 신경성 위염을 비롯한 다양한 위장질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며 "증상에 맞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습득해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 또한 증상 재발을 막기 위해 필요하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