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과 우울증 지속, 치료나서야… 원인개선 중요

임형택 원장 임형택 원장

불면증과 우울증은 현대인들에게 매우 친숙한 정신질환이다. 많은 이들이 이 두 질환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데 사실은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빠른 치료를 요하는 위험한 질환이다. 환자의 정신적인 문제는 물론 신체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불면증을 방치하면 우울증증상을 함께 겪을 수 있고, 이를 방치하게 되면 다시 잠을 못 이루는 불면증증상이 쉽게 나타나 악순환의 연속으로 반복 될 수 있다.

한방신경정신과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은 "우울증이나 불면증증상이 있다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면증이나 우울증증상이 계속 이어지면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는 것은 물론 건강의 큰 무리를 줄 수 있다. 다양하게 나타나는 신체적인 이상증상으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울증, 불면증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이뤄지는 것이 좋다. 한의학에서는 원인을 심장의 기능이상으로 보고 있다. 심장은 신체의 모든 장기에 피를 공급함과 동시에 자율신경에도 영향을 준다. 다시 말해 심장은 심신활동을 주관하는 중요한 장기인 것이다. 때문에 심장이 허약해지는 문제가 발생하면 우울증이나 불면증 등의 증상 개선이 어려울 수 있다."고 전했다.

심장을 정상화시켜 우울증, 불면증을 치료한다는 설명이다. 한방에서는 심장을 비롯 오장의 기능과 자율신경을 조율하여 몸과 마음의 병을 다스리는 데 힘쓴다. 심장조절기능을 회복시키고 허약한 심장을 충전하거나 과열된 심장을 안정시키는 등 개인의 상태에 맞게 정확한 처방에 주력한다. 이는 주로 한약처방을 통해 치료가 이뤄진다.

임 원장은 "심장이 정상화되면 자율신경이 안정되고 감정조율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다. 그러면 자가치유력과 스트레스 저항력이 높아지면서 심신이 평온한 상태를 이루고 불면증이 개선될 수 있다."며 "상담치료는 환자의 극복의지를 올리기 위해서라도 필요한 과정이다. 의료진과의 상담과 가족상담, 인지행동치료, 생활습관교정 등이 중요한 과정이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임 원장은 "불면증과 우울증은 문제의 원인 개선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며 "증상의 원인을 몸과 마음을 하나로 보고 세심하게 접근하여 찾아낸 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고 개인의 증상과 상태에 맞는 생활습관 습득과 유지, 생활환경 교정 등도 요구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