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 지속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한방치료 도움

김진석 원장 김진석 원장

중요한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주변 환경도 중요하지만 건강도 중요하다. 특히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공부에 방해가 되는 문제를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문제는 더위가 될 수 있고 시끄러운 주변 환경이 될 수도 있지만 수험생 자신의 건강도 공부를 방해하는 것 중에 하나다. 오랜 시간 앉아 있는 시간이 많고 식사도 제대로 못할 때가 많아 소화불량 등의 위장질환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해당된다.

이때 소화불량의 문제는 생명에 위협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집중력은 물론 암기력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위장건강 회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소화불량 지속 문제는 해결이 쉽지 않다. 보통 소화제를 먹는 환자가 많지만 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떨어지거나 처음부터 별다른 개선 효과를 느끼지 못할 때가 있기 때문이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서울 용산점 김진석 원장은 "소화불량 지속 문제로 고민하는 환자가 많지만 치료가 쉽지 않고 재발이 자주 되어 고생하곤 한다. 이때 위장의 기능문제를 의심하고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위장의 기능문제는 염증이나 궤양 등의 문제로 나타나지 않는다. 그래서 기질적인 문제를 진단하는 내시경 등의 검사로는 원인을 찾을 수 없다. 이때 효과적으로 위장의 기능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기능검사를 통해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기능문제를 진단하기 위해선 위장공능검사 등의 기능검사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정상인과 비교를 통해 위장의 상태를 파악해 소화불량 지속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 특히 연동운동이 정상적으로 이뤄져 음식물이 아래 소장 쪽으로 잘 배출이 되는지, 위장의 움직이는 힘은 좋은지, 위나 장을 지배하는 자율신경의 기능은 양호한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진단을 통해 효율적인 원인 파악과 치료가 이뤄진다면 증상 개선에 이로울 수 있다.

한의학에선 주로 위편탕 등의 한약처방을 통해 증상개선에 집중한다. 속이 더부룩한 증상과 속쓰림, 신물, 메스꺼움, 구역질 등 소화불량과 동반되는 증상 해결에 주력한다. 위장 기운을 올려주고 강하게 만들기 위한 정확한 처방에 힘쓴다. 또한 침, 뜸. 약침 등의 한방치료나 경락학적, 신경학적인 효과에 관여하는 경락신경자극술도 소화불량 지속 문제 개선에 적용된다. 다만 이러한 치료는 개인의 상태 및 체질 등 특이사항에 맞는 처방으로 이뤄져야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김 원장은 "소화불량 치료에 있어 원인을 찾고 증상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지켜 재발을 막을 수 있어야 한다. 이때 환자에 상태에 따라 적절한 관리를 진행해 지긋지긋한 소화불량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