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우 양지운 투병 중인 파킨슨병은 어떤 병? 증상은?

파킨슨병의 증상. 출처 보건복지부 파킨슨병의 증상. 출처 보건복지부

성우 양지운 씨가 파킨슨병으로 투병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킨슨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파킨슨병이란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 중의 하나다. 신경퇴행성 질환이란 신경 세포들이 어떤 원인에 의해 소멸해 뇌 기능의 이상을 일으키는 질병을 말한다.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으로는 흔하게 알츠하이머병이나 파킨슨병, 드물게는 루게릭병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파킨슨병은 1817년에 제임스 파킨슨(James Parkinson)이라는 영국 의사가 손 떨림, 근육 경직, 자세 불안정 등의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에게 '떨림 마비'라는 이름을 붙이면서 알려졌다. 제임스 파킨슨의 이름을 따 병명이 만들어졌다.

파킨슨병의 증상은 마비보다는 동작이 느려지는 증상이며, 가만히 있을 때 주로 발생하는 떨림, 강직, 자세 불안정의 증상도 나타난다.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특징을 가진다.

파킨슨병의 증상은 중증도에 따라 5단계로 구분되기도 한다. 크게 ▷떨림이나 강직이 한쪽 팔이나 다리에만 있음(1단계) ▷떨림이나 강직이 양쪽 팔다리에도 나타남(2단계) ▷넘어질 듯이 비틀거림(3단계) ▷혼자 잘 일어나지 못하고 보조기구가 필요함(4단계) ▷누워서만 지내게 됨(5단계) 등의 단계로 나뉜다.

최근 의학의 발전으로 약물 치료 혹은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적인 치료로 호전을 보일 수 있는 병이다.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