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고질병 '허리디스크', 추나요법으로 치료 가능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탈출된 증상을 말한다. 디스크가 외부의 큰 충격이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튀어나오게 되면서 염증이 생기고 신경을 누르게 되면 요통 등의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단순한 통증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저림 증상과 척추와 주변 조직들의 약화로 체중을 충분히 지지하지 못해 만성피로를 유발하는 등 다양한 허리디스크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허리디스크는 현대인의 고질병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흔하다.

때문에 효과적인 허리디스크치료를 찾고 있는 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한의학의 경우 비수술적 방법으로 허리디스크와 다양한 통증, 관절, 디스크 등의 질환들을 치료하는데 집중한다.

이에 대해 추나로네트워크 서울시청점 송대욱 원장은 "한방에서는 흔히 알고 있는 한약, 약침, 봉침 등의 치료방법 외에도 추나요법이 허리디스크 치료에 적용되고 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과 신체를 이용해 인체 균형이 어긋난 뼈와 관절, 뭉치고 굳은 근육과 인대 등을 밀고 당겨 정상위치로 바로잡는 한방 수기요법(手技療法)이다."고 말했다.

이어 "허리 주변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비틀린 척추관절을 교정할 수 있어 통증과 허리디스크를 동시에 치료할 수 있다. 이는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비수술적인 치료로 환자가 받는 부담이 적다."고 전했다.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추나요법을 허리디스크 외 목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척추측만증 등의 다양한 질환에 적용한다. 무리하게 뼈를 맞추는 치료가 아니고 개인 상태에 맞게 섬세하게 이뤄져 부작용 우려가 적다.

다만 추나요법을 통해 좋은 치료효과를 얻으려면 환자의 상태와 체질에 따라 적용되어야 하고, 같은 부위에 발병하는 질환이더라도 환자마다 발생 원인이 다르기에 상세한 상담과 정밀 검사를 통해 명확한 원인과 상태를 파악한 후 세심히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송 원장은 "허리디스크가 악화되면 통증만이 아니라 보행 장애를 유발하는 등 큰 불편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확실한 확인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병원을 찾아 제 때 치료받아주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